;

“100대 소재·부품 5년 내 공급 안정화”…탈일본 추진

산업·IT 입력 2019-08-05 15:21 수정 2019-08-05 20:23 김혜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정부가 일본의 수출 규제 확대에 맞서 대책 마련에 나섰습니다. 소재와 부품, 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100개의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해 5년 안에 공급안정을 이루겠다는 방침인데요. 이를 위한, 재정, 세제, 금융 등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위협받고 있는 100대 품목을 선정해 공급 안정성 확보에 나섭니다.
우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소재 등 핵심 20대 품목은 1년 안에, 80대 품목은 5년 안에 공급 안정화를 꾀합니다.
수입국 다변화는 물론이고 기술개발 긴급자금 투입 등 연간 1조원 이상을 투입해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섭니다.
 

[인터뷰] 성윤모/산업부 장관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고자 합니다. 예타(예비타당성조사)면제 등을 통해 신속하게 R&D 사업비를 투입하는 등 7년간 약 7.8조원의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불화수소와 레지스트 등 생산시설 확충을 위한 인허가도 신속하게 지원하고, 빠른 연구개발을 위해 특별연장근로도 활성화 합니다.
또, 실증과 양산을 위한 ‘테스트 베드’도 확대합니다.
 

국내개발이 어려운 경우 해외기술 도입, 대규모 M&A 등 개방적 기술 확보 방식도 지원합니다
특히, 국내 생산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수요와 공급기업, 즉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을 대기업이 활용하고 기업 간 공동출자 등을 통해 협력할 수 있도록 자금과 입지, 세제, 규제 특례 등을 지원해 협력모델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인터뷰]박영선/중기부 장관
“소재·부품·장비의 독립은 대·중소기업의 분업적 협력으로 그 길을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대중소기업 상생협의회를 설치하겠습니다. 6대 업종별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품목선정부터 공동 R&D, 실증 테스트 등 다양한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됩니다. ”
 

정부는 이달 중 범부처 소재부품 경쟁력 위원회를 만들어 대책이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제정한 지 20년 가까이 지난 현행 소재부품특별법을 개정해 대상을 장비까지 넓히고, 상시화한다는 방침입니다./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jjss1234567@naver.com

[영상편집 김담희/영상취재 허재호]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혜영 기자 증권부

jjss123456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