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이언스, 소재 국산화 박차…지르코니아 분말 원천기술 확보

증권 입력 2019-08-29 10:45 김성훈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코스닥 기업 ‘레이언스’가 전남 목포 소재 전남테크노파크 세라믹산업종합지원센터 내에 ‘레이언스 신소재 기술센터(이하 신소재 기술센터)’를 개소했다고 29일 밝혔다. 


‘레이언스 신소재 기술센터’는 치과 보철용 소재인 ‘지르코니아 분말’ 원천기술을 확보, 국내 최초로 양산하기 위해 설립됐다. 레이언스는 신소재 기술센터 오픈을 계기로 치과용 진단장비 부품인 ‘디지털 엑스레이 디텍터’ 분야에서, 치과용 소재 개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지르코니아’는 치아 결손시 인공물을 보충해 기능을 회복하는 보철치료에 사용되는 소재로, 치과용 지르코니아 블록 원재료인 ‘지르코니아 분말’ 시장규모는 약 3,000억 원·산업용을 포함한 전체 시장은 약 7.5조원 규모로 추정된다. 치과 시장에서 일본산 파우더가 고품질로 인정받으며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국내에는 양산하는 기업이 없어, 한국 기업들은 파우더 전량을 수입에 의존해왔다.


레이언스 측은 “‘디텍터’ 제조 관련 전체 기술을 내재화했고, 이 과정에서 고도화된 ‘소재’ 컨트롤 기술을 확보했다”며 “이를 기반으로 미래 신사업을 모색하던 중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지르코니아 분말’ 원천기술 확보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세한 입자 콘트롤이 품질을 좌우하는 공정 특성상, 레이언스가 빠르게 제조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로 판단했다”며 “관계사인 바텍코리아가 지르코니아 파우더를 가공해 블록으로 제조하는 생산 기술을 갖고 있고, 바텍의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전세계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레이언스는 지르코니아 파우더 중 가장 고도화된 제조 기술이 필요한 치과용 지르코니아 분말 제조에 나설 계획이다. 신소재 기술센터에 연구/개발 인력과 제조 시설을 갖추고 이르면 내년 초부터 단계별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레이언스 관계자는 “세라믹산업종합센터의 지르코니아 파우더 제조 공정 설비와 분석 설비 활용해 협업하게 되며, 국책 과제도 수주하는 등 소재 연구/개발과 양산을 위한 다각적 협력 모델도 갖췄다”고 설명했다. 제조 원천 기술을 확보하면 치과용에 비해 제조가 용이하고 시장규모가 큰 ‘산업용’ 분말 생산도 확대하겠다는 것이 레이언스의 전략이다.


김태우 레이언스 대표는 “레이언스는 2011년 설립이후 국내 최대 디텍터 기업으로 성장했고, 치과용/의료용 엑스레이 장비 핵심 부품기업으로서 보유한 핵심역량을 ‘소재 기술’과 연계해 ‘지르코니아 파우더’를 신사업으로 발굴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레이언스는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사업을 확장해 갈 것이고, 소재 개발/양산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시장 수요가 높은 소재를 찾아 기술 내재화와 소재 국산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성훈기자 bevoic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성훈 기자 보도본부

bevoic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