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품질관리 모바일 서비스 화면. / 사진제공=한국전력
한국전력은 한전 본사에서 한국전기안전공사와 ‘전기품질관리 모바일 서비스 사업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전기품질관리 모바일 서비스는 한전의 전력 빅데이터를 활용해 자체 전기설비 보유 고객 또는 전기안전관리자가 전기설비 운영 및 관리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전기설비에 영향을 주는 과부하율, 역률 등의 정보를 모바일로 실시간 제공받음으로써 전기설비를 더욱 안전하게 운영하고 전기고장을 예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번 협약체결에 따라 한전은 전기품질관리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고객과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서비스를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또한, 공동연구 및 기술교류 등을 통해 전기안전관리 및 고객 전기설비의 고장예방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종환 한전 기술혁신본부장은 “전력분야 빅데이터를 보유한 한전과 전기안전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한국전기안전공사가 협업해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한 좋은 사례”라고 밝혔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정창신 기자 산업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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