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시아나항공, ‘제29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산업·IT 입력 2019-12-10 08:39 정새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9일(월) 서울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아시아나항공 경영지원본부 안병석 전무(왼쪽 네번째)가 임직원들과 함께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아시아나항공(사장 한창수)이 2019년 개발한 항공정보 분석 시스템인 ‘Wind – AI’ 시스템이 26회 기업혁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아시아나항공 경영지원본부 안병석 전무는 9 서울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6회 기업혁신대상 시상식에 참가해뛰어난 경영혁신을 이룬 기업에게 부여하는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번에 아시아나항공이 기업혁신대상에 출품한 것은 인공지능을 이용해 항공정보를 분석하는 ‘Wind – AI’ 시스템이다이 시스템은 아시아나 IDT와 함께 개발작업을 진행하였으며,  항공기의 안전 운항 전반을 담당하는 종합통제부문은 AI를 도입해 일 1만건이 넘는 세계 각국 항공시설업무 및 절차 변경 등의 NOTAM (Notice to Airman) 정보와 기상정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분류-분석해 운항 중인 항공기에 제공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기상정보를 ’Wind-AI’가 신속-정확하게 분석하면서기상으로 인한 회항이 10%가 줄었으며예기치 않은 취항지 기상변경이나 여러 제한 사항을 보다 신속하게 전파해 운항규정 위반 가능성을 대폭 낮췄다또한 기존에 개인이 방대한 양의 정보를 개별 분석하던 작업을 AI가 대신하면서정보분석의 효율성이 70~80%가량 향상됐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항공산업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한 항공정보 분석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Wind-AI’ 도입을 통해 신속하게 항공정보를 전파하고직원들의 분석 업무 역량을 높이며안전운항 요소를 강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 jam@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새미 기자 산업1부

jam@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