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연금 기금운용원칙 개정…‘지속가능성’ 추가

경제·사회 입력 2020-01-17 08:12 수정 2020-01-17 08:12 이소연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기금운용원칙 개정, 13년만…“신의 지켜 성실히 운용해야”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13년 만에 기금운용원칙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17일 국민연금공단은 횡령과 배임, 사익편취 등으로 기업가치가 추락한 투자기업에 대해 이사해임 등 경영 참여 목적의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인 수탁자 책임 활동을 벌이기로 천명한 것에 따라 지침을 새로 다듬었다고 발표했다. 


그간 기금운용본부는 2006년 5월에 만든 수익성·안정성·공공성·유동성·운용 독립성 등 5가지 원칙에 따라 적립기금을 투자해왔다. 이에 따라 2019년 10월 말 기준 국민연금 적립금은 712조1,000억원에 이르며, 2041년에는 1,778조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가지 원칙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익성의 원칙은 “가입자의 부담, 특히 미래세대의 부담 완화를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수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며, 안정성의 원칙은 “투자자산을 허용 범위 안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공성의 원칙은 “국민연금 기금 적립 규모가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에 국가 경제 및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해 운용해야 한다”는 말이며, 유동성의 원칙은 “연금급여를 원활하게 지급할 수 있게 유동성을 고려해 운용해야 하며, 특히 투자자산 처분 시 국내 금융시장 충격을 최소화되는 방안을 사전에 강구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마지막으로 운용 독립성의 원칙은 “이런 원칙에 따라 기금을 운용해야 하며, 다른 목적을 위해 이런 원칙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번 개정을 통해 기금운용본부는 기존 5대 원칙에 ‘지속 가능성’ 원칙을 추가했다. 이 원칙은 “투자자산의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해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등의 요소를 고려해 신의를 지켜 성실하게 운용해야 한다”는 말이다. 이는 국민연금이 주식과 채권 등 투자자산을 선택하고 운용할 때, 재무적 요소뿐 아니라 환경(E), 사회(S), 지배구조(G) 등 비재무적 요소를 종합적으로 살펴서 투자하기로 한 점을 반영해서다.


앞서 지난해 12월 말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주주권 행사 가이드라인’을 통해 환경경영(E)과 사회책임경영(S), 지배구조(G) 등 사회책임투자(ESG) 분야에서 ESG 평가 등급이 2등급 이상 떨어져 C등급 이하에 해당하거나, 책임투자와 관련해 예상하지 못한 기업가치 훼손이나 주주권익 침해 우려가 발생한 경우 기금운용위원회의 결정으로 주주권을 행사하기로 했다.  /wown9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