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북이 금비의 ‘떳다’ 부동산] EP.14 “나도 임대주택 들어간다” 내게 맞는 임대주택은?

부동산 입력 2020-01-28 09:50 수정 2020-01-28 09:50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금비]

안녕하세요. 거북이 출신 금비입니다.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안녕하세요. 부동산 전문가 송승현입니다.

 

[금비]

대표님~ 우리나라 주택보급율이 103%나 된데요. 그러니까 수치대로만 본다면 모든 가구가 집 한 채씩은 가질수 있다는 얘기에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하하하. 수치로만 보면 그렇죠. 하지만 한가구가 집을 여러채 갖고 있으니까 아직 집이 없는 가구도 있는 겁니다. 자가보유율을 보면 60% 정도 되는데요. 100명 중 40명은 집이 없단 소리에요.

 

[금비]

그렇네요. 저도 집이 없어요. 요즘 집값이 너무 올랐잖아요. 서울은 꿈도 못꾸고. 서민들을 위해 정부가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이런 곳은 누가,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 거에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좋습니다. 오늘은 임대주택에 대해 공부해 볼께요.

 

[금비]

우선, 임대주택이 뭐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부터 알려주세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 임대주택은 공공기관이나 민간업자가 무주택서민을 위해 임대를 목적으로 지은 주택을 말합니다. 무주택 서민에게 공급하다 보니까 시세보다 싸게 공급하게 되죠.

임대주택의 종류에는 영구임대,국민임대,장기전세,공공임대,행복주택이 있고요. 또 공공건설 임대주택, 민간임대주택, 매입임대주택이 있습니다.

공공건설 임대주택은 국가 또는 지자체, 국민주택기금 자금 지원, 공공사업에 의하여 조성된 택지에 건설하는 임대주택이고요 민간건설 임대주택은 민간이 순수한 자기자금으로 건설한 임대주택입니다.

임대사업자가 매매 등에 의하여 소유권을 취득하여 임대하는 주택을 매입임대주택이라고 합니다.

 

[금비]

다양하네요. 이런 임대주택은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이 있는 거에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그럼요. 임대주택도 아무나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영구임대는 임대기간 50년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 국가유공자 등

국민임대는 임대기간 30년 해당지역 거주 무주택세대구성원 (선정) 순위, 자녀수, 배점 등에 따라 선정되고요. 그 외에도 장기전세 20년 공공임대 5/10, 행복주택은 30년이고 대학생,사회초년생, 신혼부부, 고령자 등의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금비]

종류도 많고 입주조건도 까다롭네요. 그래도 무주택 서민들의 주거안정을 돕는 거니까 우리 시청자 여러분께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요.

 

[송승현 도시와경제 대표]

. 사람마다, 세대마다 소득수준과 상황이 다르니까요. 아까 말한대로 다양한 종류의 임대주택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정부가 운영하는 마이 홈 포털에 모든 공공임대 주택 정보가 모여 있습니다. 검색하셔서 사이트 들어가면 자세히 알 수 있으니까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비]

대표님, 오늘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