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현동 가구거리 '부활'…쇼룸 매장으로 젊은층 공략
서울 논현동 가구거리 전경. [사진=상가정보연구소]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 강남구 논현동 가구 특화 상권이 ‘부활’의 신호탄을 쏴 올리고 있다. 거대 가구 기업 이케아의 국내 상륙, 온라인 가구 유통 업체의 증가로 국내 대형 가구 ‘메카’의 자존심에 타격을 받았던 논현동 가구 거리가 다시 20·30대 젋은 층 유동인구를 끌어들이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29일 상가정보연구소가 SK텔레콤 지오비전 통계로 논현동 가구거리 상권을 분석한 결과 상권 내 유동인구 구성이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대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유동인구 중 25.2%의 비중이다. 20대 유동인구도 19.4%로 나타나 20·30대 젊은 층 유동인구가 44.6% 비중을 차지했다.
젊은 층들이 이곳을 찾는 이유는 과거의 이미지였던 단순한 전시 기능에서 과감히 탈피하면서 가구에 어울리는 내부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 등의 컨설팅 서비스까지 제공해 고객 만족 지수를 높였던 것으로 분석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논현동 가구 거리 상권 내 가구 매장 월평균 추정 매출도 2019년 11월 기준 7,214만원으로 조사됐다. 특히, 매출 기여도가 높은 연령은 30대로 매출 30.9%를 차지했다. 이어 △20대(25.1%), △40대(23.7%), △50대(12.5%), △60대이상(7.8%) 순이었다. 논현동 거구 거리 내 매장 1회 평균 결제 금액도 162만264원으로 상권이 속한 강남구 1회 평균 결제 금액 133만3,783원 대비 28만6,481원 높았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논현동 가구 거리도 시대 흐름에 맞게 단순 전시 기능을 과감히 버리고 이케아 형 쇼룸 형태의 대형 점포가 증가하면서 상권 부활의 불을 짚였다”며 “가구는 직접 보고 사야 한다는 수요자 인식이 여전히 강한 데다 특히, 쇼룸 매장 등장과 가구도 실내 인테리어 가운데 하나라는 인식도 곁들어져 체험 구매를 원하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csjung@sedaily.com
정창신 기자 산업1부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주요뉴스
주간 TOP뉴스
- 1 건설사 1분기 수주 '잠잠'…포스코이앤씨만 선방
- 2 하나은행, 유로머니·파이낸스지 선정 '최우수 PB은행'
- 3 코트라, 아세안 전기차 생산허브 태국시장 공략…‘글로벌 파트너링 상담회’ 개최
- 4 한화손해보험, 16기 소비자평가단 발대식 개최
- 5 아나패스 子 GTC세미컨덕터, 뉴욕증시 상장 첫날 폭등…569%↑
- 6 삼성전자, ‘상생협력 DAY’ 개최…“미래 트렌드 명확히 파악”
- 7 김남정 동원그룹 부회장, 회장 승진
- 8 4월부터 新 경험생명표 반영…암보험 유치 경쟁↑
- 9 경동나비엔,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환기청정기 부문 ‘3년 연속’ 1위
- 10 쿠팡이츠 무료배달… 우리가 원한 '진짜' 무료배달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