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HO, 코로나19 글로벌 위험도 '매우높음' 최고단계 격상

경제·사회 입력 2020-02-29 11:34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사진=서울경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로나19가 확산하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위험도를 가장 높은 단계인 '매우 높음'으로 끌어올렸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현지시간 28일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지난 며칠 동안 코로나19 확진자와 피해국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은 명백한 우려"라며 이 같은 조치를 발표했다. 이날 재설정된 '매우 높음'은 전체 4단계로 이뤄진 WHO 질병 경보체계에서 가장 높은 수위다.

 

그간 WHO는 코로나19의 위험도를 국가 단위인 중국에는 '매우 높음'으로 설정했으나 전 세계에 대해서는 두 번째로 심각한 단계인 '높음'으로 평가해왔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대응팀장은 이번 조치에 대해 "지구상의 모든 정부가 현실을 파악하라는 것"이라며 "코로나19가 들이닥칠지 모르니 깨어나서 준비하라는 것"이라고 이번 조치의 의미를 밝혔다.

 

글로벌 위험수위를 최고 단계로 격상한 배경에는 코로나19의 확산이 통제되지 않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전 세계가 받을 충격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반영됐다. 라이언 팀장은 "확산과 충격이라는 점에서 우리는 가장 높은 수위의 경종을 울리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WHO'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지 않지만 글로벌 보건학계에는 코로나19가 그 첫 사례이거나 곧 그렇게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