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IMFC 화상회의 참석 “전례 없는 대책 강구할 것”

경제·사회 입력 2020-03-28 09:58 유민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홍남기 부총리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유민호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국제통화기금(IMF) 이사국이 모인 긴급 화상회의에서 글로벌 팬데믹 상황에 맞는 전례 없는 대책을 지속해서 강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8일 기재부에 따르면 홍 부총리는 전날 오후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가 연 화상회의에 참석해 한국은 추가경정예산을 포함해 32조원의 재정·금융 지원과 100조원 이상의 금융지원 등 총 132조원 규모의 정책 패키지를 추진 중이라고 말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이 크게 둔화하고 있는 것은 광범위한 테스트를 통한 확진자 조기 발견, 특별입국 절차 등 감염원 유입 차단, 투명한 정보공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한 혁신적인 방역시스템에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IMF 역할을 두고 피해 국가에 대한 신속한 금융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해야 한다글로벌 유동성 공급을 위해 금융위기 시절 시행했던 특별인출권(SRD) 배분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SRDIMF가 발행해 회원국에 배분하는 대외준비자산이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올해 세계 경제는 금융위기 수준의 경기 침체를 겪을 가능성이 있는 만큼 회원국의 추가 정책지원이 필요하며 IMF도 피해국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통상 IMFC1년에 두 차례 열리지만,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지난 4일에 이어 이달에만 두 번째로 긴급 소집돼 비대면으로 열렸다. IMFCIMF 24개 이사국 대표로 구성된 IMF 총회 자문기구로, 한국은 이사국이 아니지만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스페인과 함께 초청됐다. /you@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