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제친 덕양구 아파트값…"창릉신도시·고양선 효과"

부동산 입력 2020-06-03 09:18 수정 2020-06-03 09:20 정창신 기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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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덕양·일산동·일산서구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 [자료=경제만랩]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정부가 창릉신도시를 발표한지 1년 만에 고양시 부동산 시장의 판도가 바뀌고 있다. 고양 일산 아파트 가격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는 반면, 덕양구는 창릉신도시와 고양선 신설 영향으로 고양시 아파트 가격 대장자리도 일산동구에서 덕양구로 전환된 것. 

 

3일 부동산 정보제공 업체 경제만랩이 KB부동산 리브온의 주택가격동향을 살펴본 결과, 지난해 1월만 하더라도 일산동구와 일산서구, 덕양구의 3.3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각각 1,368.6만원, 1,277.9만원, 1,322.6만원으로 일산동구가 고양시에서 아파트 가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지난해 5월 창릉신도시와 고양선 신설 영향으로 덕양구 아파트 가격이 치솟더니 올해 5월에는 덕양구 3.3당 아파트가격이 1,377.5만원으로 나타나면서 고양시에서 가장 높은 가격대로 나타났다. 이는 20134KB부동산 리브온이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역대 처음이다.

 

올해 5월 일산동구와 일산서구의 3.3당 아파트 평균매매가격은 각각 1,360.6만원, 1,266.9만원으로 오히려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양선 신설 영향으로 덕양구 아파트 실거래가는 높아지고 있다. 경기 고양덕양구 행신동에 있는 서정마을6단지전용 140㎡는 지난해 555,800만원 수준이었지만, 올해 5월에는 7억원에 실거래되면서 1년만에 14,200만원 올랐다. 

 

덕양구 행신동의 무원마을5단지전용 101도 올해 551,000만원에 거래가 이뤄졌다. 지난해 54억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1년간 11,000만원 상승한 것이다.


한편지난해 5월 국토교통부는 창릉신도시 계획과 고양선 신설을 발표한 바 있다서울 지하철 6호선 새절역부터 고양시청역까지 약 14.5km구간을 신설하고여기에 고양선을 서부선과도 연결시켜 급행 노선도 신설한다이를 통해 여의도와 용산강남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관측된다.

오대열 경제만랩 리서치팀장은 정부가 3기신도시 건설과 함께 3기 신도시와 관련한 광역교통대책도 속도를 높이고 있는 만큼, 이번에 신설된 고양선으로 고양시 덕양구의 영향력이 갈수록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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