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아파트값 상승 전환…“불안조짐시 즉시 조치”

부동산 입력 2020-06-11 14:37 수정 2020-06-11 20:44 설석용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10주만에 상승 전환

강남·강북 지역 대부분 집값 상승 분위기

수도권 비규제지역 주택가격 상승세도 여전

홍남기 “언제든 필요한 조치 시행할 것”

[사진=서울경제TV]

[앵커]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이 10주 만에 상승 전환했습니다. 인천과 군포, 안산 등 수도권 비규제지역에서도 주택 가격이 오르는 풍선효과를 보이는 등 반등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정부가 부동산 안정을 위한 추가 대책 발표 가능성을 시사하고 나섰습니다. 설석용 기잡니다.


[기자]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이 10주 만에 상승 전환됐습니다.


오늘(11일) 한국감정원 조사에 따르면 서울 송파구는 잠실 MICE 발표 뒤 잠실동 위주로 오름세를 보였고, 강남구는 인기 단지 위주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상승 반전했습니다.

마포와 용산구는 혼조세를 보이며 보합세를 보였고, 그 외 동대문과 중랑구 등 강북 지역 역시 상승세가 나타났습니다.

 
수도권 전체적으로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폭은 0.14%를 기록하며 전주보다 0.02% 상승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수도권 비규제지역에서도 주택가격 상승세가 여전한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한국감정원 집값 통계에 따르면 경기 군포지역은 3개월 새 주택가격이 무려 9.44%나 올랐고, 인천과 안산 지역에서도 3% 이상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서울을 중심으로 한 부동산 규제가 경기 일부 지역에 풍선효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주택시장 불안조짐이 나타날 경우 언제든지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고 주저없이 시행할 것”이라며 더 강력한 대책을 예고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나친 규제가 오히려 부동산 시장에 혼란을 주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싱크] 권대중 /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어떻게보면 정부가 계속 규제를 해왔기 때문에 규제에 따르는 왜곡현상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수요가 있는 곳에 공급을 해야 하는데 공급도 억제하고 수요도 억제해왔잖아요 한 3년 동안을. 그렇다보니까 잠재적 수요가 폭발적으로 일어나서 부동산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도 있는 거거든요.”
 

서울경제TV 설석용입니다. /joaquin@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설석용 기자 산업1부

joaqu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