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리디스크·척추관협착증 치료 이후 허리 통증 재발, 해결책은?

S경제 입력 2020-06-12 17:01 유연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본아한의원 제공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척추 질환으로 요추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과 척추관협착증을 꼽을 수 있다.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하는 습관, 교통사고 후 통증, 낙상 사고, 기타 외상, 노화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척추체에 손상이 나타나 발병하는 것이 특징이다.

 

허리디스크는 척추 구조물인 추간판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척추 질환이다. 추간판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압박을 받으면 주변을 둘러싼 섬유륜이 손상되어 내부 수핵 탈출을 야기한다. 이렇게 탈출한 수핵은 주변에 자리한 하지 관련 신경을 자극해 허리 통증 및 다리 저림, 발 저림, 하지방사통 등을 유발한다.

 

척추관협착증은 신경 통로인 척추관이 협소해하게 변해 발병하는 질환이다. 척추관은 뇌에서 출발하여 등, 허리, 하지로 이어지는 일종의 신경 통로인데 퇴행적 변화 때문에 좁아지는 양상을 보인다.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자극하여 허리 통증 및 하지 이상 증세를 초래하는 것이 협착증의 주요 발병 기전이다.

 

문제는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발병 사실을 인지하고 정밀 검사 및 치료를 받았으나 별다른 차도를 보이지 않는 사례가 다반사라는 점이다. 서울 신림동 소재 본아한의원 관악점 지현우 원장 조언에 따르면 탈출한 추간판을 정상화시키는 허리디스크 치료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머지 않아 허리 통증 재발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척추관을 인위적으로 넓히는 치료를 시행해 신경 자극 요인을 없앴지만 또 다시 허리 통증이 나타나 고통 받는 중장년층의 척추관협착증 사례 역시 부지기수다.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치료 후 발생하는 허리 통증 재발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치료 전 진단의 오류나 통증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 한 경우가 대표적이다. 뿐만 아니라 치료 도중 척추 삽입 기구에 의한 통증, 인체 노쇠화 및 면역력 저하, 심리적인 문제 등도 허리 통증 재발의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유의해야 할 것은 척추 병변 반흔 조직 및 유착에 의한 허리 통증 재발 문제다. 허리디스크를 오랜 기간 겪은 환자라면 척추 부정렬에 따른 근육의 좌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극심한 허리 통증에 시달리면서 척추 균형이 무너지고 나아가 척추 주변 근섬유 파열에 따른 반흔 조직을 초래하는 원리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주변 근육의 반흔 조직은 횡으로 엉키며 부정렬 양상을 보이는데 이때 미세한 유착마저 일으켜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 디스크 주변 근육, 인대에 염증 물질이 달라 붙어 신경근 유착으로 인한 통증을 부추기는 것이 유력한 재발 원인 중 하나인 셈이다.

 

척추관협착증 환자의 허리 통증 재발 원인은 허리디스크와 대동소이한데 특히 부동화에 따른 유착의 악순환이 문제로 부각된다. 고령 환자 중 일부는 협착증 치료 후 허리 통증 재발을 겪을 경우 본능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려 하는 경향을 보인다. 통증이 두려워 계속 침상 안정을 고집하거나 부동 자세를 취하면 척추분절의 신경근 유착을 부추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부동화가 지속돼 척추 주변 근육 및 인대 등의 결합조직인 콜라겐이 변화를 일으켜 수축력 및 탄성 저하로 이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절대적인 침상 안정을 3일 이내로 제한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후 반흔 및 유착 여부를 진단하여 이를 즉각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이 바로 도침요법이다. '이침대도(以針代刀)', '침으로 칼을 대신한다'는 원리의 비수술 요법으로 끝이 칼 모양인 도침을 활용하여 굳은 조직을 개선하는 것이 특징이다. 도침으로 굳은 인대와 근육을 풀어 척추 병변 조직의 유착, 반흔을 개선하는 원리인데 특히 경직된 척추 주변 근육 및 인대 조직을 탄탄하게 하여 척추 안정성을 강화하는 것이 포인트다.

 

본아한의원 관악점 지현우 원장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 치료 후 통증 재발이 나타났다면 척추 주변 근육 및 인대 정상화를 도모하고 반흔 조직 및 유착을 개선하는 비수술 침도치료인 도침요법을 고려할 수 있다." "침술은 전통적으로 아홉 가지의 각기 다른 침을 활용하는 것이 특징인데 그 중 끝이 칼 모양인 피침과 봉침이 발전한 것이 도침 요법의 기원"이라고 전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