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지거래허가·갭투자 차단…강남권 부동산 ‘혼란’

부동산 입력 2020-06-18 15:04 수정 2020-06-18 20:25 지혜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잠실 일대 중개업소 “23일 전 매수 전화 많아”

“혼란스러운 상황…매매가격은 더 오를 듯”

조합설립인가 여부에 재건축 단지 ‘희비’

[앵커]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에 갭투자 원천 금지 등 각종 규제가 쏟아진 서울 강남권 부동산 시장이 혼란에 빠진 모습입니다. 정부가 내놓은 6.17 부동산 대책에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동, 청담동, 대치동 일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는다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인데요. 이외에도 갭투자 차단, 재건축 조합원 분양요건 강화 등으로 인근 부동산에 문의전화가 빗발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혜진기자입니다.


[기자]


오는 23일부터 토지거래허가지역으로 묶이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일대 공인중개업소는 문의전화로 바쁜 모습입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기 전에 급매를 잡기 위한 사람들 때문입니다. ‘잠실 엘스’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매물은 별로 없는데 문의 전화는 많은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잠실 인근 공인중개사들은 앞으로 매매가격이 더 오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매매건수는 줄겠지만 이미 전국적으로 집값이 올라간 상황인 만큼 중심부인 서울 강남권은 더 오를 수밖에 없다는 주장입니다. 여기에 재건축 규제도 강화되면서 잠실 엘·리·트로 일컬어지는 기존 아파트로 수요가 몰릴 거라는 겁니다.


[싱크] 잠실 엘스 일대 공인중개사 

“거래량이 떨어진다고 해서 매가가 떨어지는 건 아니잖아요. 매가를 끌어내리는 효과는 없을 것 같아요… 수도권 이외 지역하고 갭이 더 벌어지면 벌어졌지 좁아질 순 없잖아요.”


재건축 단지들은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입니다. 같은 권역의 재건축 단지라도 조합설립인가를 받았는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싱크] 김구철 / 도시정비포럼 회장

“올림픽 아파트(송파구 방이동)나 목동의 또 다른 단지들 이런 데서는 사업 포기까지 나오고 형평성 문제 이야기도 나오고… 기존의 사업장들은 안도하면서 오히려 시장에서는 희소성 때문에 가격 상승요인으로 작용할 거다…”


서울경제TV 지혜진입니다. /heyjin@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영]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지혜진 기자 보도본부

heyj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