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산업센터도 역세권 따라 '희비'…직주근접·기반시설 등 근무만족도↑

부동산 입력 2020-09-02 09:40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반도건설이 서울 금천구 가산동에 공급하는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 지식산업센터 조감도. [사진=반도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지식산업센터도 역세권 입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 분위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역세권 프리미엄을 통해 직원들의 대중교통 출·퇴근을 고려함과 동시에 시세차익까지 누리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역세권 입지를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편리한 교통환경에 따른 직주근접성은 물론 역을 중심으로 주변 편의시설 및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근무환경이 좋아 입주 기업체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

 

여기에 역을 중심으로 도로 교통망 역시 잘 구축돼 있어 물류 이동에도 수월해 비용 절감 효과는 물론 찾는 수요가 많아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실제 역세권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분양시장에서나 매매시장에서 우위를 보인다. 가산디지털단지역 일대를 살펴보면 역에서 가까울수록 매매시세가 높게 형성돼 있다.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가산디지털단지역 역세권에 위치한 ‘W’ 지식산업센터의 3.3당 매매 시세는 1,000만원대로 형성돼 있는 반면 가산역 도보 약 10분 거리의 ‘H’ 지식산업센터 매매시세는 3.3600만원대에 형성돼 있다.

 

두 단지의 2016년도 매매 시세와 비교하면 W 지식산업센터는 3.3700만원에서 300만원 오른 반면 ‘H’ 지식산업센터는 3.3550만원에서 50만원 오른데 그쳤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늘어나는 지식산업센터의 가치를 결정하는 데 역세권에 대한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라며 기업들도 근로자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어 쾌적한 비즈니스 환경을 갖춘 역세권을 선호하는 만큼 역에서 가까울수록 시세도 높게 형성돼 있다라고 말했다.

 

건설사들도 역세권 입지에 지식산업센터를 속속 공급하고 있는 모습이다.

반도건설은 서울지하철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세권에서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지식산업센터를 9월 분양할 예정이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470-1번지에 지하 3~지상 171개동 대지면적 5,081, 연면적 4818규모로 조성된다. 층별 다양한 크기로 평면을 설계해 다양한 기업들의 입주가 가능하며 드라이브 인(Drive-in) 시스템(일부 층)을 적용하고 쾌적성 및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코너 호실위주의 개방형 설계로 물류작업 및 공간활용의 편의를 높였다. 1층에는 근린생활시설을 두고 지식산업센터 옥상 및 5층에 별도의 휴게공간을 마련해 쾌적한 근무환경이 제공될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광명시 하안동 일대에 공급하는 현대 테라타워 광명지식산업센터와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지하 5~지상 16, 연면적 약 99,000규모며, 상업시설은 지하 1~지상 2층에 함께 구성된다. 편리한 교통여건을 갖춘 것이 특징으로 사업지 바로 앞에는 우체국 사거리 신설역(예정)이 추진되고 있으며, 지하철 1호선 독산역과 7호선 철산역도 가깝다. 또한 강남순환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2경인고속도로, 광명-수원고속도로, KTX 광명역 등이 인접해 있어 서울 수도권 및 전국 각지로의 이동이 수월하다.

 

대림건설이 인천광역시 남동구 고잔동에 시공하는 복합 비즈니스센터인 마크원 지식산업센터도 분양 중이다. 수인선 호구포역에서 직선거리 약 300m, 도보 약 3분의 초역세권 입지를 자랑하며 가까운 남동IC를 통해 강남까지 약 30분대에 도달이 가능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2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에 진입하기도 편리하다. 지하 1~지상 152개동 규모로 조성된다.

 

디허브플러스는 경기 김포시 구래동 6871-12번지 외 3필지(자족시설용지 MS-7BL)에 들어서는 디원시티 시그니처지식산업센터를 분양중이다. 양촌역(디원시티역) 직선거리 약 350m 초역세권에 위치하며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48번 국도, 김포한강로 등 서울과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도로와 인접해 있어 타 지역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또한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인천항 등이 인접하여 광역비즈니스 또한 가능하다.

디원시티 시그니처는 지하 3~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613실과 상업시설 97, 창고 12실로 구성된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