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프라 갖춘 원도심 도시정비사업 단지…분양시장 ‘눈길’

부동산 입력 2020-09-24 14:13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인천시 부평구 십정동 십정2구역 재개발 사업으로 공급되는 ‘더샵 부평’ 조감도. [사진=포스코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대책 발표로 주택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 중이다. 이에 따라 분양시장에서도 생활 인프라가 우수한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단지가 주목받고 있다. 

 

24일 한국감정원 청약홈에 따르면 올해 4월 인천시에서 분양한 부평역 한라비발디 트레비앙53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13,351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251.91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올 상반기 전국에서 분양한 단지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다. 단지가 조성되는 인천 부평구는 그간 신규 아파트 공급이 적었던 지역이라는 점에서, 누적된 공급 갈증이 높은 청약 경쟁률로 표출됐다는 분석이다.

 

두 달 앞서 수원시에서 분양한 매교역 푸르지오 SK VIEW’ 역시 노후주택 비율이 높은 팔달구에서 분양한 것이 주효했다. 특별공급을 제외한 1,074가구 모집에 156,505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145.72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상반기 전국에서 분양한 단지 중 가장 많은 청약통장이 사용된 단지로 지역 내 새 아파트 대기수요가 풍부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재개발정비사업 구역에 들어서는 민간임대아파트 또한 양호한 청약 성적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회원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으로 공급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최고 1.991의 청약 평균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올해 7월 기준 미분양가구 수가 5천 여 가구에 달하는 경남 창원시에서 분양했음에도 불구, 수요자들이 다수 몰렸다는 평가다.

 

부동산 전문가는 도시정비사업 단지는 일반적으로 교통·교육·문화·생활 등 주거 인프라가 기 조성돼 있는 원도심 지역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각종 생활편의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다상대적으로 준공년도가 오래된 주택 비율이 높은 지역에 공급되는 신축 아파트라는 희소성까지 더해지면서 수요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현재 수도권 지역에서 도시정비사업이 활발히 추진 중인 지역으로는, 인천 부평구·안양 동안구·경기 의정부 등이 꼽힌다. 이들 모두 주택 노후도가 높은 지역인 만큼, 도시정비사업을 통해 올 하반기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를 기다리는 수요자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시 부평구 십정동 십정2구역 재개발 사업으로 공급되는 ‘더샵 부평’ 투시도. [사진=포스코건설]

이지스 제151호 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유한회사는 인천시 부평구 십정동 일원에서 십정 2구역 재개발 사업인 더샵 부평의 임대분양을 내달 개시할 예정이다. 단일 단지로는 인천 최대 규모인 5,678가구 중 토지등소유자분을 제외한 공공지원 민간임대아파트 전용 18~843,578가구가 임대분양 물량이다. 교육·교통·생활·문화 등 각종 주거 인프라가 잘 형성돼 있는 부평구 원도심에 들어서는 단지로, 생활 환경이 우수하다. 또한, 준공 10년 이상 아파트가 94%에 달하는 지역 내 신규 분양인 만큼 새 아파트를 찾는 지역 내외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인다.

 

한신공영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비산동 일원에서 비산1동주민센터 주변지구 재개발 정비사업인 안양 비산 한신더휴를 분양 중이다. 전용 48~71230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이 중 조합원 분을 제외한 110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이마트가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고, 안양 1번가·롯데백화점 등 쇼핑시설이 가깝다. 이밖에도 한신공영의 안양 비산 한신더휴는 교육 및 문화 인프라도 쉽게 누릴 수 있다. 단지가 조성되는 안양시 동안구는 준공 10년 이상 아파트가 90%, 20년 이상 아파트 비율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우건설은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에서 중앙3구역 주택재개발 사업으로 의정부역 푸르지오 더 센트럴10월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49~84926가구 규모로, 207가구가 일반 분양 물량이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