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입찰PT 프리젠터 설득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소통 전략

오피니언 입력 2020-10-19 08:52 enews2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누군가를 설득하는 일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이다. 말하는 사람의 깊은 내공과 사람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 철저하게 상대방에게 가치를 주어야 하는 일이다. 특히 기업의 큰 사업이익과 연관된 입찰PT는 무게감이 있는 설득 커뮤니케이션 소통의 자리이다. 


청중을 설득하고 마음을 사로잡는 설득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소통 핵심은 주어진 짧은 시간 내에 메시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성과 감성의 스피치로 전략적으로 스피치 소통 하여야 한다.

입찰 PT를 성공시키는 프레젠테이션 설득 커뮤니케이션 소통 전략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숫자 3을 적용시켜 구체 명확한 사업수행 강점과 메시지를 입찰PT 자료와 스피치로 전달하라.

 

중요한 메시지는 PT 발표 동안 3가지 핵심 메시지와 컨셉, 이미지를 전달한다. 3번 이상 강조하여 청중의 기억에 남도록 전달하여야 한다. 핵심 메시지는 청중의 머리에 오랫동안 각인되도록 관련 이미지를 제시하고, 반드시 구체적으로 사업 실행 방법을 전달한다.

막연하게 “유사 사업 경험이 많은 회사이므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라고 말한다면, 매력과 신뢰가 떨어진다. “특수 자재를 연결하여 건설 기간을 200% 단축시킬 수 있는 공법을 개발하였습니다. 최근 OO시의 OO공사를 실행하였고, 성공한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 시공 사례를 보면서 구체 명확한 자사의 강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라고 말하는 것이 사업 실현화 부분에서 청중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반드시 3가지 키워드와 컨셉, 이미지를 제시하고, 구체 명확하게 사업실현화 할 수 있는 수행 역량을 3번이상 전달하여야 한다.


둘째, 매력적인 목소리와 전달력으로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목소리가 작거나 불분명한 발음으로 말하면 청중에게 잘 전달될 수 없다. 중저음의 신뢰감 있는 목소리와 공명의 발성, 정확한 발음으로 강약 포인트를 주며 리듬감 있는 스피치를 한다면 핵심 메시지가 더욱 잘 들린다.

입찰PT의 압박감을 이겨낼 수 있는 목소리의 힘과 강약 조절이 필요한데, 이는 보이스 트레이닝으로 충분히 호흡 조절을 할 수 있다. 특히 입찰PT 발표자의 세련된 톤과 말투는 기업의 신뢰감을 전달하는 중요 요소이다. 억세고, 투박하고 차가운 톤과 말투를 가졌다면, 지금 당장 말투 교정을 하여야 한다. 말투는 말하는 사람의 감정과 여유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입찰PT 발표자는 여유와 미소가 가미된 매력 보이스로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 시킬 수 있다.


셋째, 잠시 멈춤의 전략과 힘으로 청중의 가슴에 메시지를 전달하라.


급할수록, 간절할수록 여유가 필요하다. 세상을 사는 지혜가 있는 전략가들과 명인들은 위기일수록 여유를 가지며 침착하게 행동했다. 사람들은 상대방이 침묵할 때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할지 더욱 궁금해 한다. 즉, 잠시 멈추어 말하는 기술을 입찰PT 자료와 입찰PT 프리젠터의 스피치에 적용하면 청중의 궁금증과 집중도를 높일 수 있다.

입찰PT 자료에서는 시각적 기법의 잠시 멈춤과 입찰PT 프리젠터의 언어적 요소의 잠시 멈춤을 활용한다면 청중의 가슴에 메시지를 깊이 전달 할 수 있다.

중요한 순간일수록 이 잠시 멈춤의 전략을 활용하는 고도의 심리기술은 입찰PT 고수의 전문성을 표현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입찰PT 자료와 스피치가 함께 자연스럽게 메시지로 표현되어야 하며, 훈련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급할수록, 간절할수록 여유와 세련된 전달력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면 입찰PT의 무게감을 이겨낼 것이다. 입찰PT 전략과 훈련에도 인생을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이 적용된다. 이를 실행한다면 성공적인 입찰PT 프레젠테이션 설득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에 성공할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기자 전체보기

enews2 기자 인터넷뉴스팀

enews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