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플러스] 정하영 김포시장 “‘행복도시’ 김포 만들 것”

정치·사회 입력 2020-11-23 16:16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제1회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수상... 고촌중 수영장 건립, 하성 도시가스 민원해결 인정받아

서울지하철 2호선, 5호선 연장 추진중... 서울시에 협조 요청

정하영(오른쪽) 김포시장이 17일 서울 상암동 서울경제TV 스튜디오에서 김포시 현안과 발전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울경제TV]

[앵커]

민선7기 김포시 정하영 호(號)가 교육도시, 교통도시 등 83개 사업 가운데 40%가 넘는 사업을 이행하며 순항하고 있습니다. 정하영 시장을 모시고 김포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발전하게 될지,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하영 김포시장]

네 안녕하세요.


[앵커] Q. 제1회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 수상 원동력은

지난달에 제1회 헌정대상 자치행정부문에서 수상하셨더라고요. 축하 드립니다. 김포의 묵은 문제를 해소한 게 기여를 했다면서요?


[정하영 김포시장]

네. 영광스럽게도 자치행정 부문에서 제1회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헌정대상은 ‘대한민국 헌정회’가 현직 광역·기초자치단체장, 시·도교육감, 지방의회 의원을 대상으로 헌법가치 수호, 국리민복 증진 등에 기여한 공적을 평가해 수여하는 상으로, 묵은 문제를 해결한 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됐습니다.


민선7기 2년여 동안 고촌중학교 수영장 건립 및 하성 도시가스 민원, 풍무동 도축장 문제 등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해 관-주민 간 갈등을 해소한 점이 높이 평가해 주신 것 같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포스트코로나 대응 TF팀을 운영하고 전국 최초로 수도 요금 감면 등 혁신적인 대응책을 추진한 것도 몫을 했습니다. 이는 김포 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과 민선7기 혁신 시정을 위해 함께 노력해준 공직자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앵커] Q. 김포 코로나19 현황 및 대처 상황은

내일 모레부터 수도권 1.5단계로 격상되는데요. 김포시의 코로나19 현황 및 대처 상황은 어떤가요.


[정하영 김포시장]

김포시는 2월 20일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확인됐고 이달 11일까지 167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이 중 157명이 퇴원했고 안타깝게도 한 분이 사망하셨습니다. 현재 8명이 경기도 격리병원과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치료 중입니다. 해외 입국자를 포함한 자가격리자는 총 7,334명이고 그 중 7,014명은 격리 해제되었고 현재 320명이 집이나 시설에서 격리 생활 중입니다.


김포시는 첫 환자 발생 이후 경각심을 갖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김포시청 공무원이 일대일 매칭으로 증상 유무를 확인하고 자가격리 이탈자의 사전 차단을 위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제로로 만들 수는 없지만 경각심을 갖고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Q. 서울지하철 연장 구축 등 진행상황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서울지하철 연장 구축 등 진행 상황은 어떤가요?
 

정하영 김포시장이 17일 서울 상암동 서울경제TV 스튜디오에서 김포시 현안과 발전 전략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울경제TV]

[정하영 김포시장]

김포시는 지난 7월 서울시에서 착수한 서울지하철 2호선, 5호선 연장 및 차량기지 이전 타당성 조사용역과 관련해 실무협의를 가졌습니다. 김포시, 인천시 등을 포함한 지자체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용역 초기 단계부터 합리적이고 타당한 계획이 도출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서울시에 요청했습니다.


또 지역 현안사항으로 이슈가 큰 만큼 노선 연장 및 차량기지 이전 대상에 대해 관련 지자체와의 협의가 필요함을 강조했습니다. 서울시의 입장 또한 그간 논란이 있었던 건폐장에 대해 김포시 이전 계획은 없으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합리적인 계획을 수립해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와 논의된 협의체를 통해 지역 여건과 각종 제반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최적의 철도망 계획이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앵커] Q. 주목받고 있는 김포 부동산, 성장 가능성은

김포시 최근 부동산 시장이 뜨고 있는데 시가 성장할 기회로 보시나요.


[정하영 김포시장]

정부의 6.17 대책 이후 비규제지역인 김포시는 풍선효과와 임대차 법 개정 및 GTX-D 노선 등으로 부동산 시장 중에서 아파트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김포시 아파트 전체가 상승하는 게 아니라 고촌 캐슬앤파밀리네, 힐스테이트 리버시티, 풍무동 자이, 걸포동 매트로자이 등 최근에 분양된 신축아파트와 48번 국도변 서울 접근성이 좋은 아파트 일부가 가격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6.17 대책 이전 3개월간 공동주택 거래 건수는 3,490건이고 이후 3개월간 거래된 공동주택은 7,146건으로 2배 이상입니다. 평균 주택 거래가격은 6. 17 이전 3개월은 3억 6,891만 원인데 6.17 이후 3개월은 3억 9,025만 원으로 2,134만 원이 늘었습니다. 


언론에서 김포시의 경우 조정지역으로 지정이 예상된다고 연일 보도되고 있습니다. 잠깐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이유로 규제지역으로 지정하기보다는 보다 균형 잡힌 부동산 정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또 GTX-D 노선 말고도 살기 편한 인프라 구축을 위한 김포시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풍선효과가 아닌, 김포시의 인프라를 보고 이주해오는 주민이 많아졌으면 합니다. 


[앵커] Q. 김포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상황은

민관합동으로 총 9,80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도 추진 중이라면서요.


[정하영 김포시장]

현재 개발 현황은 김포도시공사가 출자한 ㈜풍무역세권개발로부터 사업제안서가 접수 지난해 10월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 승인됐습니다. 이 사업은 현재 실시계획 수립을 위해 각종 영향평가 용역이 진행 중으로 내년 상반기 실시계획 승인과 보상협의, 내년 하반기 기반시설 조성공사 착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 사업완료를 목표로 추진 중입니다.


풍무역세권은 수도권의 전략거점도시이자 김포시 발전축상 남부권역에 해당합니다. 남부권역은 김포한강신도시와 인천 검단신도시, 김포 원도시, 고촌의 직간접적인 영향권으로 광역개발축상 지리적, 기능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사업지구 주변으로 풍무2 도시개발사업, 향산지구 도시개발사업, 김포한강 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업지구 주변으로 풍무2 도시개발사업, 향산지구 도시개발사업, 김포한강 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김포시는 도시철도 김포 골드라인 개통에 따라 풍무역 주변의 계획적인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또 풍무역세권의 중심 특화기능 부여 및 도시경쟁력을 강화, 훼손된 농지의 체계적인 개발을 통한 토지이용의 효율 제고, 외부인구 유입 등을 고려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앵커] Q. 임기 중 가장 이루고 싶은 공약·목표는

임기 내 가장 이루고 싶은 공약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정하영 김포시장]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영]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경제산업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