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수도권 최초 대구권 광역철도 추진…"대구-경북 40분대"

부동산 입력 2021-01-05 14:20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사진=국토부]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1일 대구시·경상북도·철도공단·철도공사와 경북 구미·칠곡~대구~경북 경산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의 원활한 건설 및 운영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대구·경북권역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되고, 특히 서대구역은 광역철도외에 KTX고속철도 및 대구산업선과 공용으로 사용하는 허브역사로 계획돼 향후 지역의 교통거점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권 광역철도는 기존 운영 중인 일반철도 선로를 개량하여 전동차를 투입하는 비수도권 최초의 사업으로, 총 연장 61.8구간에 정거장 7개소를 설치(개량) 한다. 총 사업비는 1,515억 원이다.

정거장은 구미~사곡()~왜관~서대구()~대구~동대구~경산에 설치 예정이다. 하루 편도 61회 운행할 계획이다.

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사진=국토부]

김선태 국토부 철도국장은 대구권 광역철도는 일반철도를 개량해 전동열차를 운영하는 고효율 사업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공사·공단의 역할이 합리적으로 정립돼 원활한 사업추진이 기대된다면서,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현재 계획돼 있는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포함해 수요가 있고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을 경우 재정당국과 협의 등을 거쳐 광역철도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