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소전기차 공기압축기 전문업체 ‘뉴로스’, 中 국유기업으로부터 투자유치

증권 입력 2021-01-11 18:13 수정 2021-01-12 07:54 배요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수처리용 터보블로워와 수소전기차용 공기압축기를 생산하는 뉴로스가 HSD 상해호성드신에너지기술유한공사(이하 HSD)를 대상으로 약 1억RMB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1일 공시했다. 발행가액은 2,807원, 납일일은 2021년 02월 26일이다.


최근 중국정부는 산업구조 고도화,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신(新)인프라 건설이 포함된 '중국판 뉴딜(경제건설계획)정책'을 발표했다. 이번 정책은 핵심기술의 산업화 및 상용화, 완전한 산업망 구축에 초점을 맞췄다. 이 중 수소전기차의 보급을 위한 장려금은 4년간 총 170억위안(한화 약3조원) 규로로 10개 도시에 지원될 예정이다. 


중국 국유기업인 중국공업경제인연합회(이하 연합회)는 중국공업협회연합조직으로 187개의 회원사업소를 보유하고 있다. 중산과학연구원, 국가전략위, 국무원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 국가차원에서 현지 수소산업발전을 위한 전반적인 산업발전계획을 설계하고, 수소산업체인 수소에너지 구조를 개선하는 중요한 추진 역할을 맡은 기업이다. 


연합회의 지주회사이자 국자회사인 Rongzhao 수소에너지 과학기술 유한회사는 수소전기차 관련 부품사의 발굴을 위해 상용화에 성공한 뉴로스의 공기압축기 기술에 관심을 갖게 됐으며, Rongzhao의 자금운용사인 HSD를 통해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자 3자배정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HSD는 수소산업관련 기업과 사업영업부와 함께 하나의 공동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해 협력을 하는 모델을 추구하고 있으며 중국공업경제연합회가 지정한 해외 우수 수소에너지 기업에 투자하는 운영사다. 향후 추진될 공기압축기의 중국 진출에 대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HSD는 3자배정 증자를 통해 뉴로스의 주식을 인수하고, 뉴로스의 최대주주 지위에 올라선다. 이에 대해 뉴로스 관계자는 “HSD는 경영권참여가 목적이 아닌 최대주주의 우호지분으로써 특수관계자 지위에 해당되며, 의결권을 대표이사에게 포괄적으로 위임하여 대표이사의 낮은 지분율에 대한 경영권 방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byh@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