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산업센터 분양시장…‘특화설계’ 차별화 승부수

부동산 입력 2021-07-08 08:41 정창신 기자 1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경기도 고양시 향동 공공주택지구에 공급되는 ‘DMC 플렉스 데시앙’ 투시도. [사진=태영건설]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지난해 지식산업센터 승인 건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8일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 신규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는 총 141건으로 확인됐다. 이는 1987년 최초 승인 이래 역대 최다 건수를 기록한 동시에, 전년 승인 건수인 133건 대비 8건 늘어난 것이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 공급량이 늘면서, ‘옥석가리기또한 중시되고 있다. 업계에서도 수요자 확보를 위해 특화설계를 선보이는 등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실제, 특화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는 시장의 반응도 양호한 모습이다. 최근 경기도 고양시 향동지구에 공급된 ‘5블록 GL메트로시티 향동은 분양 시작 초기에 완판된 바 있다. 전호실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도입한데다, 2.5톤의 화물 차량 진출입이 용이한 3.8m 광폭 램프 설계 등을 적용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올해 초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분양한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도 로프트인·드라이브 인·빌트인 등 3-in 특화설계를 선보여 분양 초기에 계약을 완료했다. 앞서 지난해 경기도 광명에서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광명역시 드라이브 인 시스템·개별 냉난방 시스템 등 차별화된 설계로 입소문이 나며, 분양 초기에 계약을 마무리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52시간 근무 시행 등의 영향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특화설계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추세라며 지식산업센터 공급량 증가로 이른바 똘똘한 한 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특화설계 적용 단지의 인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가운데 전국에서 특화설계가 적용된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태영건설은 경기도 고양시 향동 공공주택지구에서 ‘DMC 플렉스 데시앙을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연면적 143,457.52에 지하 2~지상 2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시설·운동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을 비롯, ‘원 웨이 드라이브 인 시스템등이 도입되며 물류 이동 속도를 높이는 최대 6m의 층고 설계가 적용된다. 또한, 스텝가든 오피스·D-큐브 오피스 등 기업체들의 선택 폭을 넓히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업무시설도 선보인다.

 

대창은 경기도 시흥시 매화일반산업단지에서 시흥매화 센트럴 M플렉스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55,760.58에 지하 1~지상 9층 규모의 제조업 특화 단지로, 지식산업센터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전층에 드라이브 인시스템이 적용되며 화물차 진출입이 용이한 9m 회전반경 램프가 설치된다. 이밖에도, 최대 1.5t/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하중 특화설계와 6.4m 높이의 층고 설계가 도입된다.

 

요진건설산업은 경기도 평택시 고덕국제화계획지구에서 고덕 STV’를 분양 중이다. 연면적 88,741.09에 지하 2~지상 10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및 상업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제조업에 특화된 드라이브 인 시스템도어 투 도어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