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엑스 "울산과학기술원과 폐주 및 주정폐수 활용 99% 고순도 그린수소 생산"

증권 입력 2021-11-25 14:33 배요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바이오엑스는 25일 울산과학기술원과 버려지는 폐주 및 주정폐수를 사용해 실험실 규모에서 99% 순도의 그린수소 생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는 환경부 환경산업기술원이 전담하는 에코스타트업 지원사업 수행을 통해 이루어진 성과로서 바이오 그린수소 생산의 가능성을 음식물류폐수 외에도 산업공정폐수에도 적용해 확인한 결과다.          
   

바이오엑스는 기존 음식물류폐수를 활용한 HAAMA(고순도 그린수소 에너지 생성 시스템) 기반 그린수소 생산 기술력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역 양조장의 폐걸리 및 주정폐수를 사용해 고순도 그린수소 생산 가능성의 검증을 진행해왔다.

폐막걸리 및 주정폐수로부터 생성된 그린수소를 성상분석 및 수소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이용한 99% 이상의 고순도 그린수소인 것을 확인했다. 바이오엑스는 이창수 울산과학기술원 도시환경공학과 교수와 협업을 통해 미생물전기분해전지의 주요 기질로 적용되어질 수 있는 다양한 유기산류와 산발효 부산물에 대해서도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음식물류폐수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을 활용해 그린수소 생산을 시도함과 동시에 좋은 결과를 달성하고 있다”며 “그린 수소 생산을 축산폐기물 및 식음료, 제지폐수를 포함하는 산업공정 폐수 등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테스트하고 실증화 연구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연내에 경기도 이천시에 소재하는 유기성폐기물 공동자원화 시설에서 그린 수소 생산 HAAMA 시스템의 연속운전을 진행해 성능 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다양한 성상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 유기성 폐수를 활용한 HAAMA 시스템 실증화 진행에 따라 상용화 일정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바이오엑스의 수소 생산용 HAAMA 시스템은 화석연료에 기반하는 이산화탄소를 방출하는 그레이수소 또는 부가적으로 탄소의 포집을 필요로 하는 블루수소와는 차별화된 이산화탄소 저감을 극대화하는 탄소중립형 그린수소 생산기술이다. 실증화가 진행되고 국내 확대 적용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수소생산기술로 전망된다.


바이오엑스는 최근 총괄 주관기관으로 환경부 환경산업기술원이 전담하는 70억원 규모 '생물학적 수소생산의 저탄소 친환경 공정 기술개발'을 위한 환경기술개발사업자로 선정됐다. 바이오 그린수소 생산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산학연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정대열 바이오엑스 연구소장은 “11월 18~19일 양일간 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코오롱글로벌, 코리아엔텍, 인스그린, 부산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을 포함하는 참여기관 및 기관 관계자들과 함께 사업착수보고회를 진행했다”며 “그린수소 산업 국가 경쟁력 구축의 초석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산학연 컨소시엄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yh@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