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 금감원장 “내부통제 제도개선 추진”

금융 입력 2022-05-03 20:55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우리은행에서 614억 원대의 횡령사건에도 이를 눈치조차 채지 못한 금융감독원에 ‘검사 무용론’까지 제기되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감시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조사 중이며 내부통제 미비점이 있으면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금감원이 관리·감독 기능을 상실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금융당국이 우리은행 직원의 횡령사건에 대해 엄중히 조치하고 집중 검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은보 금감원장은 오늘(3일) 열린 은행장 간담회에 참석해 “해당 은행에 대한 검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해 사고에 책임있는 관련자에 대해서는 엄정 조치하고 내부통제 미비점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당국의 검사과정에서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금감원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우리은행에 대해 무려 11차례나 검사를 했지만, 눈치조차 채지 못했습니다.

 

우리은행 횡령이 사건이 터지고 첫 공식 석상에 나타난 이원덕 우리은행장은 “경찰 수사와 금융당국 조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은행의 내부통제가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아직 금감원 검사와 경찰 수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추후에 정리가 되면 말씀 드리도록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금감원은 우리은행에 대해 긴급 수시 검사에 나서 내부통제 전반을 점검하고 있습니다.

 

횡령 사실을 발견하지 못한 금감원도 이번 주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감사에 들어가면 수십여 명이 금감원에 상주하며 기관 전체를 들여다볼 것으로 관측됩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