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경호 “복합위기 시작, 정책수단 총동원”

경제 입력 2022-06-14 14:28 정훈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정훈규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국내외 금융·외환시장이 흔들리고 있는 상황을 언급하며 “한마디로 복합위기가 시작됐고 더 심각한 것은 이런 상황이 당분간 진정되지 않고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간부회의를 열고 “경제 사령탑 부처로서 기재부는 이 시점에서 비상한 각오를 다시 한번 다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간부들에게 “물가는 민생경제에 제일 중요한 부문인 만큼 모든 정책 수단을 물가안정에 최우선을 두고, 관계부처와 함께 민생물가 안정을 위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한다는 자세로 점검·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특히 경제가 어려울 때 서민·취약계층의 고통은 더욱 크다”며 “이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 줄 대책을 집중적으로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단기적으로는 각종 기금운용계획 변경, 예산 이·전용 등을 통해 대응하고 내년도 예산 편성, 세제 개편 등 재정 운용 면에서도 각별히 관심을 두고 살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외환·금융시장은 과도한 쏠림 등으로 인해 불안이 증폭되지 않도록 하고 기존의 컨틴전시 플랜이 유사시 즉각 가동될 수 있도록 현시점에서 면밀히 재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최근 장기화하고 있는 화물연대 파업이 산업·수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가시화하고 있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실물경제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기업별 자체 운송인력 투입, 비상수송대책 등을 통해 물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오는 16일 새 정부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예고하면서 “대책이 발표된 이후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미리 구체적 실행방안 마련에 착수해서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지금부터 복합 경제위기 상황을 이겨내고 경제체질을 다져 다시 도약하는 경제를 만들기 위한 경제전쟁의 대장정이 시작된다”며 “이 싸움은 1∼2개월로 끝나지 않고 상당 기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체 직원의 열정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경제는 결국 심리다. 정부가 기업·국민과 함께 최대한 노력해 불안심리 확산을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며 “함께 힘을 모아 복합 경제위기와의 전쟁에서 반드시 이겨내자. 제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cargo29@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훈규 기자 산업2부

cargo29@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