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락장 속 반대매매 확산…끝없는 악순환

증권 입력 2022-06-16 01:23 최민정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앵커]

인플레이션 심화와 미국 연준(연방준비제도)의 긴축 강화 우려에 한주간(6월 8일~15일)코스피는 6% 넘게 빠졌는데요. 이런 급락장 속 반대매매가 급증하며 코스피 하락 압력은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민정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최근 코스피가 1년 7개월 만에 2,500선이 붕괴된 후 오늘(15일) 2,447선에 장을 마쳤습니다.


이렇듯 증시 상황이 좋지 않자, 국내 6개 증권사(삼성증권·한국투자증권·NH투자증권·하나금융투자·신한금융투자·대신증권)의 담보부족계좌 수는 지난달 초(2,911개)와 비교해 6배 가량 늘어났습니다.


담보부족계좌란 개인계좌의 총 자산과 증권사로부터 투자를 위해 빌린 자금의 비율이 증권사가 정한 담보비율(통상 140% 미만인 경우)보다 낮아진 계좌를 의미합니다.


담보부족이 발생하면 증권사들은 발생일로부터 2거래일 뒤에 강제로 주식을 처분하는 반대매매를 시행하게 됩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실제 반대매매 금액은 165억원으로 집계됐는데요,

이후 국내 증시가 더 급락했다는 점에서 아직 통계가 발표되지 않은 15일 기준 반대매매 금액은 더 확대됐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증권업계는 반대매매로 인한 매도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 증시에 일시적인 수급 불균형을 가져와, 추가적인 지수 하락 압력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전문가들은 지속적인 증시하락에 투자자들이 '패닉셀링'으로 대응하면 하락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며 신중한 투자판단을 내려야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위원 선임연구원

"반대매매가 집중돼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거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추가적인 반대매매를 부르게 되고요. 거기서 또 주가하락이 발생하면, 악순환에 빠질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 /choimj@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최민정 기자 증권부

choimj@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