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감원장·보험업계 첫 회동…건전성 촉각

금융 입력 2022-06-24 20:04 김미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앵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보험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다음 주 한자리에 모입니다. 취임 이후 이 원장이 금융권에 날 선 지적을 이어온 만큼 이번 간담회에 대해 보험업계는 긴장하고 있다는데요.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이 원장은 오는 30일 보험사 최고경영자들과 함께 광화문에서 취임 후 첫 간담회를 합니다.

 

이날 회동에선 특히 건전성 강화를 위해 강한 자본확충 방안 등을 주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때문에 보험업계도 상당히 긴장하는 눈치입니다.


올해 금리가 상승하면서 채권 가격이 하락해 지급여력(RBC) 비율이 급락하는 등 재무건전성에 빨간 불이 켜진 보험사들이 속출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를 보면 시장금리가 1~2% 오를 때 보험사가 보유한 유가증권의 평가손실은 최대 7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원장은 지난 20일 은행권 만남에서 ‘이자 장사'를 한다는 비판에 이어 지난 23일 국내 주요 금융연구기관장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금융회사의 건전성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날 보험권 대출 금리에 대해서도 언급할 가능성도 높아보입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 보험사의 변동형 주택담보대출 최상단 금리는 6%를 넘어서며 4대 시중은행을 앞섰습니다.


이밖에도 이번 회동에서는 백내장 수술 등 과잉의료 실손보험 손해율, 보험사기 감독 방향 등 업계에 산적한 사안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박현]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미현 기자 금융부

kmh2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