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현 금융위원장 "금융부문 BTS 출현이 규제 혁신 목표"

금융 입력 2022-07-19 08:51 윤다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주현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경제TV=윤다혜기자]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금융규제 혁신의 목표가 금융산업에서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같은 글로벌 플레이어가 출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장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1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 "금융산업이 역동적인 경제의 한 축을 이루며 발전해가야 하며 이 과정에서 규제가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상관없이 글로벌 금융회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금융회사와 빅테크 모두 디지털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것"이라며 "글로벌 금융회사가 할 수 있는 것은 기본적으로 국내 금융사도 할 수 있도록 허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금융 안정을 위한 기본 틀은 유지하되, IT·플랫폼 관련 영업과 신기술 투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업무범위와 자회사 투자 제한을 개선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금융상품 중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 검증하는 한편 금융회사들이 금융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디지털 금융 혁신을 위한 인프라 구축도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마이데이터, 오픈뱅킹, 규제 샌드박스 등 현재 운영 중인 제도들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가상자산, 조각투자 등 디지털 신산업의 책임 있는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규율체계도 정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yund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윤다혜 기자 금융부

yund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