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제 완화·세제 혜택까지…다시 들썩거리는 주거형 오피스텔 시장

부동산 입력 2022-08-01 15:39 서청석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위)e편한세상 시티 도안, (사진왼쪽아래)풍무역 푸르지오 시티, 과천청사역 한양 수자인 투시도. [사진=각사]

[서울경제TV=서청석기자]아파트 매입 및 분양 진입 장벽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주거형 오피스텔이 아파트 대체재로 꾸준히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주거형 오피스텔 관련 세제 혜택까지 거론하고 있어 시장의 기대는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연내 등록임대사업자 제도를 정상화하는 방안을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대주택으로 등록하면 종합부동산세 합산 배제와 양도소득세 중과 배제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세제 혜택이 적용되는 소형 주택의 범위를 확대하고 다주택자의 보유세 부담을 덜어 민간임대 물량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다만, 정부는 세제 혜택이 전반적인 부동산시장 불안을 유도할 소지가 있는 만큼 우선 비(非)아파트에만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업계에선 제도가 시행되기 전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은 단지를 미리 선점하려는 투자 심리가 확대돼 비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최근 대표적인 비아파트 주거상품인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은 높아졌고, 이는 자연스럽게 매매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올해 6월 전국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2억 1,713만 3천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동월 매매가격(2억 776만 1천원) 대비 약 4.51% 상승한 금액이다.


특히 동기간 주거형 오피스텔(전용면적 60㎡초과 85㎡이하) 매매가격 상승률은 약 7.7%(3억 4,791만 2천원→3억 7,463만 2천원)로 전체 오피스텔 평균 가격 상승률보다 3.19%p 높았다.


매매가격뿐만 아니라 신규 분양 시장에도 많은 수요자들이 몰렸다. 일례로 올해 1월 대전 중구 선화동에서 분양한 ‘대전 하늘채 스카이앤 2차’ 오피스텔은 50실 모집에 1만 2,530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250.6대 1의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금리 인상과 대출규제 여파로 거래 절벽이 이어지고 있는 와중에 아파트 대비 진입장벽이 낮은 주거형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는 꾸준하다”며, “여기에 최근 소형 주택에 대한 등록임대사업자 제도를 부활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어 향후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분양을 앞두고 있는 주거형 오피스텔이 있어 시장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DL건설은 8월 대전광역시 서구 관저동 일원에 ‘e편한세상 시티 도안’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대전 신흥 주거지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도안신도시에 입지해 분양 전부터 많은 수요자들의 기대를 받고있다. 단지 도보권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개통될 예정이다. 또한, 도안대로 10차로 개통도 예정돼 있어 도안동로로 쏠린 도안신도시 내 교통난 해결이 기대돼 주거환경 개선 및 도안 2·3단계 개발에도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밖에 단지에서 서대전IC도 가까워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여기에 단지 맞은편에 롯데시네마가 있고 인근에 건양대학병원, 롯데마트 등의 인프라 시설이 있으며 봉우산, 봉우재 근린공원, 장갓골 근린공원, 도안 근린공원 등의 녹지도 가까워 주거 환경이 쾌적하다.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도보 통학이 가능한 거리에 관저초가 있으며 반경 1km 내에 다수의 초·중·고교가 위치해 있다. 여기에 관저동 학원가도 가깝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10층, 전용면적 84㎡, 총 207실 규모로 조성된다.


대우건설은 8월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일원에서 ‘풍무역 푸르지오 시티’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김포 골드라인 풍무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역세권 단지다. 김포신풍초교와 인접해 있으며 풍무도서관 등 교육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속해 있다. 또 이마트트레이더스 김포점, 홈플러스 김포풍무점, CGV 등 생활 편의시설 이용이 쉽고 선수공원, 새장터공원 등의 공원도 가까워 주거 환경도 쾌적하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0층, 전용면적 64~82㎡, 총 288실 규모로 조성된다.


한양은 경기도 과천시 별양동 일원에서 ‘과천청사역 한양 수자인’을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 가능한 우수한 입지를 갖췄다. 인근에 이마트 과천점을 비롯한 다양한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이 반경 200m 내 밀집돼 있고 과천시청과 과천시민회관 등 관공서도 인접해 편리한 생활이 가능하다. 약 500m 거리에는 문원초와 문원중이 위치하며, 과천외고·과천고·과천중앙고·과천여고 등도 가까워 교육 환경도 우수하다.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2층, 전용면적 23~55㎡, 총 277실 규모로 조성된다./blue@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서청석 기자 증권부

blue@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