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 전남교육감 "'윤석열차' 학생 창작활동 간섭하면 안돼"

전국 입력 2022-10-11 13:15 신홍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대중 교육감 취임 100일 기자회견 "문화정책 지원하되, 간섭하면 안돼"

"지역소멸 막기 위해 학생교육 수당 지급…진로진학센터 설립 수능 등 지원"

김대중 전남교육감이 11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전남교육청]

[무안=신홍관 기자] 김대중 전남도교육감은 ‘윤석열차’ 카툰 논란과 관련 "학생들의 순수 창작 활동에 상처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해당 학생은 우선 보호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11일 도교육청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문화 정책은 지원하되 간섭하면 안된다"고 하고 학생들의 창작 활동에 상처받는 일이 없어야 한다"면서 이 같이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지역소멸을 막기 위해 학생교육 수당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밝혔다. 그 구체안으로 관내 16개 군 지역 초등학생들에게 우선 지급키 위해 정책을 다듬고, 재원 마련 관련해선 전남도의회와 밀접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역소멸지역 16개 시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선 추진키로 했지만, 일선 시군에서 중, 고교생까지 확대하자는 제안에 향후 모든 학생들에게 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약속했다.


수능 성적 전국 최하위에 대한 대책에 대해선 "내년에 진로진학센터를 설립해 대학 진학과 수능 지원에 최대한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공약으로 내세웠던 '보편적 복지'를 위한 정책으로는 우선 결식아동부터 무상급식을 실시한 것을 토대로 교육청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고 절차를 위해 도의회와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록 지사가 밝힌 국제고 유치에 대해서는 "법적인 문제가 있지만 TF를 구성해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교육 때문에 전남을 떠나야 하는 일이 없도록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한 방안으로 머리를 맞대고 있다"고 역설했다.


또한 "농어촌 돌봄문제는 정부의 정책적 돌봄을 학교에서 끌어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며 지자체와 협력해 소외지력은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혁신학교 발전 방안에 대해선 발전적 계획으로 다양성을 갖고 미래학교 정책과 맞물려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결재라인을 줄여서 교사들의 업무를 경감해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변화를 가져 오겠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전남교육 대전환을 위한 준비와 설계를 마쳤다면서 실천과제를 나열했다.


우선 전남형 교육자치를 위해 민관산학 통합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공부하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또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직원 연수 시스템을 개선하고 무상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불필요한 정책 사업들을 폐지하고 시군 교육지원청의 지원센터 기능을 강화해 학교 업무를 줄이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정부의 교원 정원 감축과 지방교육 재정교부금 축소에 강력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hknew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신홍관 기자 보도본부

hknew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