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줌인부동산] 거래 실종·미분양 속출…원인과 전망은

부동산 입력 2022-11-01 19:51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거래량 급감…'금리 급등'이 가장 큰 원인

집값 상승 기대감 실종…관망세 굳어져

높은 집값에 서울 아파트 '고점' 인식 확산

규제 해제 정책에도 부동산 거래 '꽁꽁'

연말 밀어내기 6만가구 전망…미분양 심화 우려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집값 하락과 거래절벽에 더해 미분양 주택도 급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동산 침체가 계속되는 원인과 앞으로 전망, 부동산부 이지영 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최근 '거래절벽', '거래 실종'이란 말을 자주 듣게 되는데요. 실제로 지난 9월까지 주택 거래량이 지난해와 비교해 절반 수준에 그쳤는데, 이렇게 주택 거래가 확 줄어든 이유 뭘까요?


[기자]

가장 큰 원인은 금리 급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금리가 급등하니 대출을 받아 집을 사기 어렵게 되고, 거래량이 확 줄게 된 겁니다.


그나마 앞으로 집값이 오른다고 확신할 수 있다면, 높은 금리를 감내하고 매매를 고려할 수 있을텐데요.


지난 7년 동안엔 집값이 오를 거라는 기대감이 컸습니다. 그래서 2030세대들도 너도나도 영끌을 해서 집을 사기도 했죠. '이때가 아니면 집을 사지 못 한다' 이런 인식이 만연하게 퍼져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정반대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시장 전망이 부정적으로 바뀌면서, 급매물이 나와도 집을 사지 않는 상황인데요.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서, “집값이 하락 할 것”이라는 믿음을 더 확고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앵커]

정부에서 부동산 침체 상황을 풀어보기 위해 여러 대책을 내놨잖아요. 그런데도 서울 지역에서 거래량 급감이 유독 심각한 이유는 뭔가요?


[기자]

네 '집값 고점' 인식이 서울에서 더 강하게 나타난것으로 보이는데요. 쉽게 말해 가격이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집값이 최근 몇 년 동안에 비해 떨어지긴 했지만, 집을 사려는 사람들에게는 크게 와 닿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의 기준이 다른 상황인 겁니다.


또 정부가 규제 지역을 해제하는 등의 정책을 내놨지만,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긴 어려운 상황인데요. 일부 규제가 사라져도, 금리 수준을 정부가 억지로 바꿀순 없기 때문에,수요자들 입장에선 집값 마련에 어려움이 그대로인 셈입니다.


[앵커]

집값이 문제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내집 마련이 가능한 청약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요. 청약시장도 최근 한파가 불어닥쳤죠?


[기자]

네, 현재 미분양 물량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9월 말 기준 전국의 미분양 주택은 4만1,604가구로, 전월보다 27.1% 증가했습니다.


이는 2015년 11월 이후 6년 10개월 만에 가장 큰 증가 폭입니다. 특히 수도권 미분양이 7,813가구로, 한 달 만에 55.9% 증가했습니다.


[앵커]

자칫 대규모 미분양 사태가 발생하면, 건설사는 물론 공사에 자금을 댄 금융사도 타격을 입을 수 있는데요. 앞으로 전망은 어떻게되고 있습니까?


[기자]

현재로선 부정적 전망에 무게가 실리는 상황인데요. 청약 열기는 이전 같지 않은 상황에서 연말 신규공급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건설사들은 올해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규제 완화를 예상하고 분양속도를 조절해왔는데요. 하지만 규제는 기대만큼 사라지지 않았고, 금리 인상 등으로 시장 침체만 심각해졌습니다.


특히 내년에 금리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되면서, 건설사들은 상황이 더 안좋아지기 전에 물량 털어내기에 나설 전망인데요. 이렇게 연말에 풀리는 물량은 약 6만 가구 정도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미 적체된 물량이 4만 가구가 넘는 상황인데요. 청약 열기가 식어가는 가운데, 6만 가구가 더 풀릴 경우 미분양은 앞으로 더 쌓일 공산이 큽니다.


[앵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사전 청약의 속도 조절에 나섰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정부가 '청년·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 가구 공급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올해 초 예고한 약 2만 4,100가구 사전청약 물량을 이번 시범단지에서 제외한 건데요. 국토교통부는 시장 상황에 맞춰 공급 물량을 조절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시장 상황을 보면서 해당 지역의 조건이 맞다면 사전청약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초 국토부는 올해 3기 신도시를 위주로 총 3만 2,000가구를 공공 사전청약을 통해 공급하기로 발표했으나 새 정부 출범에 대비해 1분기 이후 청약을 잠정 중단했습니다.


기존 계획대로라면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에서 올해 안으로 2만 4,100가구가 나왔어야 하는데요.


국토부는 "사전청약은 부족한 공급을 만회하기 위해 운영했고 시장 과열기에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면서도 "침체기에 본청약이 나와도 미달이 나오고 미분양이 쌓이는 상황이라면 시장 상황과 지역적 수요를 보면서 종합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즉 부동산 과열기였던 지난 정부에는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 사전청약을 실시했지만 침체기인 현 시장 상황에서 무리하게 사전청약을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뜨거운 청약 열풍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수단이었던 만큼 현 상황에선, 애초 계획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는 데는 전문가들도 동의하는 분위기인데요.


윤수민 NH농협은행 수석전문위원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인터뷰] 윤수민 NH농협은행 부동산전문위원

"사전청약을 처음에 시행했던 시기와 지금의 시장 상황이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국토부 입장에서 이것을 맞춰 가는 상황은 좀 적절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다만 사전청약이 과연 얼마나 시장에 안정화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부분들은 조금 더 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앵커]

네. 지금까지 부동산부 이지영 기자와 함께했습니다. 고맙습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