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진공,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중소기업 전용 '스마트 물류센터' 개발

산업·IT 입력 2022-11-23 17:21 설석용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이 23일 진행된 중진공-인천공항공사 개발협약식에서 발언울 하고 있다. [사진=중진공]

[서울경제TV=설석용기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인천국제공항공사 ‘제2공항물류단지 사회가치 사업권 공동물류센터 개발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인천공항 제2공항물류단지 내 6,000평 규모의 중소기업 전용 물류센터를 조성해 성장 잠재력이 풍부한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전자상거래 기업 지원을 위한 물류센터 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아울러, 항공물류를 이용하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보관, 운송, 수출통관 서비스 등 물류 전 분야*를 지원하는 ‘원클릭&원스톱(One-Click&One-stop) 물류 플랫폼’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연간 물류 규모*와 상관없이 모든 참여기업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할인된 요금으로 제공하고, 희망기업을 대상으로 전문가를 활용한 물류애로 컨설팅 등 정책 지원도 연계한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공사는 제2공항물류단지 내 부지 조성과 공동물류센터 건설을, 중진공은 첨단설비 투자 및 유망 기업 발굴, 공동물류센터 운영을 담당한다. 물류센터는 스마트 물류시스템 관리 경험을 갖춘 전문기업을 수행사로 선정해 2024년 말 운영을 목표로 추진한다.


김경욱 인천공항공사 사장은 “국내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전자상거래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공동물류센터 개발에 힘을 합치게 됐다”며 “물류처리 우선순위가 밀리거나 상대적으로 더 높은 물류비를 부담하고 있는 중소 화주기업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촉발된 글로벌 물류 대란 장기화로 중소벤처기업의 물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단순 물류공간 제공을 넘어서 스마트한 물류 인프라 구축을 통해 수출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전했다. /joaqui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설석용 기자 산업1부

joaqu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