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신사업뛴다] IS동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선점 가속

부동산 입력 2023-01-31 18:42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IS동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 'TMC' 인수

TMC, 국내 첫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

IS동서, TMC합류로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 선두로 '껑충'

'폐배터리 회수-파쇄-추출' 재활용 사업 완성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앵커]

중견건설사 IS동서가 친환경 기업으로의 변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2050년 시장규모가 600조 원으로 예상되는 폐배터리 사업을 빠르게 구체화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지영기자입니다.


[기자]

친환경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IS동서가 새해 첫 달부터 폐배터리 시장 선점을 위해 빠른 발걸음을 옮겼습니다.


IS동서는 지난 4일 국내 최초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인 타운마이닝캄파니(TMC)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래 일자는 다음달 17일,계약금액은 2,275억 원으로, IS동서는 이 기업 지분의 100%를 확보하게 됩니다.


지난 1998년 국내 처음으로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사업을 시작한 타운마이닝캄파니는 지난해 말 기준 최대 처리가능 용량이 1만8,000톤으로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이 회사의 합류로 IS동서는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에서 선두인 성일하이텍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습니다.


이번 인수로 IS동서는 국내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 매출액 2위, 영업이익률 1위로 올라섭니다.


특히 IS동서는 폐배터리 회수와 파쇄, 추출까지 전 과정을 완성하면서, 국내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 진출 기업 중 가장 빠른 실적 확보가 예상됩니다.


지난 2019년 폐자동차 해체·파쇄재활용 업체 인선모터스를 인수하고, 작년엔 이차전지 원재료 추출 기술을 보유한 리씨온의 지분확보 및 국내 독점 사업권 계약을 맺었습니다.


또 지난해 11월에는 연간 7,000톤의 폐배터리를 처리할 수 있는 전처리 공장부지를 매입했고, 조만간 착공할 예정입니다. /서울경제TV 이지영입니다. /easy@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