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울산,경남도,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 공동건의문 국토부에 전달

전국 입력 2023-02-27 15:41 김정옥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3개 시도 기획조정실장 국토교통부 방문해 공동건의문 전달

20일 통영에서 ‘부울경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 또는 권한 전면이양 등’ 조치

지난 20일 통영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을 요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에 서명했다. (좌측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김두겸 울산시장, 박완수 경남도지사).[사진 제공=경남도)

[부산=김정옥 기자]경상남도와 부산, 울산은 27일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부울경 3개 시도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이날 자리는 3개 시도 기획조정실장과 담당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부 도시정책관과 면담에서 공동건의문 설명과 전달이 이뤄졌다.

 

이는 지난 20일 통영국제음악당에서 3개 시도지사가 대정부 건의문 발표에 따른 후속 조치이다.

 

이 자리에서 부울경 3개 시도 기획조정실장은 지방의 기형적인 개발을 초래하고 지역발전을 가로막는 개발제한구역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시도민의 오래된 숙원이며 시대가 요구하는 과제임을 강조했다.

 

이어 부울경의 개발제한구역을 전면 해제하거나 해제 권한을 전면 이양해 줄 것과 전면 해제나 해제 권한 전면 이양이 당장 어렵다면 개발제한구역의 총량을 확대하고, 해제행위허가 기준을 대폭 완화해 줄 것을 건의하고 공동건의문을 전달했다.

 

이와 함께 환경평가 1~2등급지에 대한 재조사 및 선별적 보전관리 권역별 녹지총량제 도입 토지적성평가 시행관리 도시성장경계선 도입 개발제한구역 해제사업의 공공성 강화 등 지방정부의 체계적 관리방안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도시정책관은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무분별한 도시 확산과 환경보전에 기여했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도 있는 것도 사실이다면서 국토부에서는 지난 1월 업무보고에서와 같이 올해 6월까지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을 추진하면서 공동건의안을 같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간 경남도는 3개 시도 공동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공문서로 전달했고, 창원·김해·양산 등 9개 국회의원실에 개발제한구역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유선 설명, 관련 자료를 전자우편으로 발송했다.

 

향후 도는 부산시, 울산시와 함께 대통령실, 국회의원실 등을 방문해 공동건의문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하는 등 부울경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적극적으로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kjo571003.naver.com,


#Tag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정옥 기자 보도본부

kjo571003@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