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한규 의원, 내부통제 강화 금융사 지배구조법 발의

전국 입력 2023-03-30 08:56 금용훈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내부통제 TF에도 금융회사들 '횡령 불완전판매'로 피해 금액 키워"

김한규 의원 [사진=김한규 의원실]

[제주=금용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한규 국회의원(정무위·제주시을)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금융사지배구조법 개정안을 28 발의했다 .

 

금융회사는 불완전판매나 횡령사고 등을 막기 위해 내부통제 장치를 두고 있으나,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판매, 시중은행들의 각종 횡령 사건을 보면 금융회사의 내부통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김한규 의원은 지난해 국감에서도 금융회사들의 내부통제 실패 사례를 지적한 바 있고, 금융위와 금감원은 큰 사고가 터질 때마다 내부통제 TF를 만들었지만오히려 횡령이나 불완전판매로 인한 피해 금액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

 

김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대표이사가 내부통제 기준이 적절한지 점검 및 보완해 이사회에 보고한다. 이어 이사회에 대표이사가 내부통제를 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감독 책임을 둔다. 또 금융회사는 임원 중에 불완전판매, 횡령배임 등 영역별로 관리책임자를 정해 책임성을 높인다. 아울러 준법감시인은 내부통제 기준이 잘 지켜지는지 확인해 대표이사에게 보고하고 위험관리책임자 역시 리스크를 대표이사에게 보고한다마지막으로 금융위원회는 내부통제 기준을 철저히 지켰음에도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제재 조치를 감경하거나 면제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jb007@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금용훈 기자 보도본부

jb007@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