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호타이어, UAM용 '에어본 타이어'…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수상

산업·IT 입력 2023-04-25 09:45 박세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금호타이어]

[서울경제TV=박세아기자] 금호타이어는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3 (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3)’ 컨셉부문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1954년에 개최돼 올해 70주년을 맞는 국제 디자인 공모전으로 올해는 56개국으로부터 약 11,000개의 출품작이 경쟁했고, 각국 전문가들로 구성된 133명의 심사위원단이 수상작을 심사했다. 모든 수상작은 iF 공식 홈페이지을 통해 온라인에 공개된다.

 

수상 제품인 에어본 타이어(Airborne Tire)’는 도심형항공모빌리티(UAM)용 시스템 타이어로서 국내 UAM 시장이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금호타이어는 자기장을 이용한 UAM 시스템 타이어를 기획했다.

 

에어본 타이어는 자기장 서스펜션 및 회전 휠 장치를 통해 별도의 휠모터 없이 전기만으로 스스로 바퀴를 회전시켜 항공기를 움직일 수 있고, 항공기가 공중에 떠 있을 때는 자기장의 힘만을 이용하여 타이어 바퀴가 공중에 떠 있게 된다. 고무 부품과 에어리스 부품이 혼합된 구성으로 수직 이착륙에 부드러운 착륙이 가능하도록 하여 승객들이 느낄 수 있는 큰 충격을 감소시켰다.

 

조만식 연구개발본부장은 금호타이어는 올해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 이어 iF 디자인 어워드에도 수상 실적을 보이며 상품에 대한 독창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디자인의 혁신성과 기능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제품 연구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ps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박세아 기자 산업1부

psa@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