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두산에너빌리티, 미국 현지서 '글로벌 SMR 파운드리' 입지 다져

부동산 입력 2023-04-27 13:04 이지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박지원(오른쪽) 두산에너빌리티 회장이 지난 25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D.C.에서 진행된 오찬 회동에서 캄 가파리안 엑스에너지의 회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두산에너빌리티]

[서울경제TV=이지영기자] 두산에너빌리티는 SMR 시장을 이끌고 있는 미국 현지에서 '글로벌 SMR 파운드리'로서 입지를 확고하게 다졌다고 27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5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첨단산업·청정 에너지 파트너십' 행사에서 미국 뉴스케일파워, 한국수출입은행 등 SMR 기술 보유 업체, 금융기관과 MOU를 맺고 기술, 금융, 공급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글로벌 시장 공략 발판을 단단하게 구축했다.  


같은 날 두산에너빌리티 최고경영진은 뉴스케일파워, 엑스에너지 등의 최고경영진과 현지에서 별도의 만남을 갖고 MOU 후속조치를 비롯한 향후 업무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시아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는 뉴스케일파워는 두산에너빌리티와 협력을 통해 한국 내 공급망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원전 주기기 생산 능력과 경험을 살려 뉴스케일파워가 개발하는 SMR을 미국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기반 구축을 도울 예정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지난 2019년 국내 업체들 가운데 가장 먼저 뉴스케일파워에 지분투자를 했으며 지금까지 국내 투자사들과 함께 총 1억400만 달러의 지분투자를 하는 등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해 뉴스케일파워와 SMR 소재 제작 계약을 맺은 두산에너빌리티는 뉴스케일파워의 미국 첫 SMR 발전소에 사용할 원자로 제작에 올해 말 착수한다. 


뉴스케일파워가 미국 첫 SMR 프로젝트로 추진하는 UAMP*의 CFPP발전소는 아이다호주에 2029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되며, 1호기당 77MW의 원자로 모듈을 6대 설치해 총 462MW의 전력을 생산할 예정이다.


두산에너빌리티 관계자는 "이날 행사는, 한미 양국이 SMR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을 함께 공략한다는 비전을 천명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며 "시너지 및 시장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양국 선도 업체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은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eas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이지영 기자 산업2부

easy@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