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보, 국세청과 ‘중소기업 수출 지원’ 업무협약 체결…“연 1회 세금포인트로 신용조사 이용”

산업·IT 입력 2023-05-18 16:40 수정 2023-05-19 09:59 김효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18일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이인호(왼쪽 두 번째)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과 김청기 국세청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한국무역보험공사]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무역보험공사(무보)와 국세청은 18일 종로구 서울지방국세청에서 중소기업 수출 지원과 성실 납세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상황 속에서 우리 수출기업들의 안전한 무역거래를 지원하고, 성실납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위해 체결됐다.

 

양 기관은 국세청 세금포인트를 활용한 무역보험공사 신용조사서비스 제공 등 새로운 공동 사업의 수행을 통해 기존의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무보와 국세청은 202012월 이래로 모범납세자에 무역보험 한도우대(1.5)와 보험료 할인(20%) 혜택을 제공하는 협력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또한, 다음달 1일부터 중소기업이 국세청 세금포인트를 활용해 연간 1회 무보의 국외기업 신용조사를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협력의 범위를 넓혔다.

 

무보는 전 세계 80여개의 신용조사 네트워크를 통해 485만개의 국외 기업 DB를 보유하고 있어, 수입자 신용상태 확인에 애로를 겪고 있는 성실 납세 기업의 해외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된다.

 

중소기업들이 수출현장에서 자주 겪는 세금관련 애로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기관 간 정보 교류도 강화한다.

 

무보는 수출현장에서 접수한 중소기업의 세정 애로사항을 국세청에 전달하고, 국세청은 K-SURE를 이용하는 수출 중소기업에 세정지원 제도와 정책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인호 무보 사장은 중소기업 수출지원과 성실 납세 문화 확산을 동시에 이뤄나갈 수 있는 협력사례를 마련하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앞으로도 기관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시너지를 창출하는 다양한 협업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김효진 기자 산업1부

hyojeans@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