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PLUS ] NCS기반 블라인드 채용과 직무수행능력평가의 중요성

JOB+ 입력 2020-03-17 17:20:48 수정 2020-05-24 11:36:34 뉴스룸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이현정 위원 (NCS플러스 전문위원)

NCS 필기전형에서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한다. 직업기초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때 갖추어야 할 기초적인 소양을 평가하는 것이고 직무수행능력은 실무업무와 관련된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었는지를 평가한다. 즉, 직무수행능력평가는 전공필기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 직무수행능력평가의 중요성 확대

2019년 4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품질관리 혁신방안」에서는 NCS 블라인드 기반 채요의 취지에 맞게 더욱 전문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앞으로 공공기관 채용시 직업기초능력평가의 비중이 줄어들고 직무수행능력평가의 비중이 늘어날 예정이다. 사실 이는 어느 정도 예견된 사항이다. NCS 도입 초기에 직업기초능력평가 위주로 필기전형을 실시함으로써 필기시험에 대한 출제기준, 객관성, 공정성, 전문성의 평가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왔기 때문이다.


▲ 직무수행능력평가는 어떻게 실시될까?

직무수행능력평가는 직무별로 평가내용이 모두 다르며, 일반적으로 객관식이지만 논술형으로 출제되는 기관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출제 형식을 확인해야한다.


* 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신입사원 선발 모집 요강

 


▲ NCS 이렇게 준비해보자!

우선 채용공고의 직무기술서를 확인하여 자신이 지원한 직무에 관한 필요지식, 필요기술, 직무수행태도를 확인해야 한다.



* 한국수자원공사의 신입사원 선발 모집 요강 중 전기전자분야의 직무기술서


위의 직무기술서를 보면 이 분야의 직무수행능력평가를  위해서 전기기초이론, 계측기초이론, 디지털 설비이론, 디지털 기술관리 공학 이론 등에 대한 지식으 준비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NCS 홈페이지에서 능력단위별로 제공하는 NCS학습모듈을 참고 할 수 있다. 하지만 NCS학습모듈만 가지고 직무수행능력평가를 대비하기에는 부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전공필기 수험서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이공계 직무분야에 지원하고자 한다면 기사시험 수험서와 같은 전공 수험서가 도움이 될 것이고, 사무, 행정, 경영관련 등의 비이공계 분야는 전공서적과 공무원 시험 수험서 등으로 준비하는 것이 무난하다.


직무수행능력평가는 직업기초능력평가와 비교하여 전공에 대한 지식을 다루기 때문에 충분한 학습기간이 필요하다.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직무를 선정하여 적어도 3개월 이상은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현정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기자 전체보기

뉴스룸 기자

column@sedaily.com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0/250

주간 TOP뉴스

?>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