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CS PLUS] NCS 직업기초능력 직업윤리의 이해 및 학습방법

JOB+ 입력 2020-11-19 15:02:06 뉴스룸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윤리란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키거나 행해야 할 도리나 규범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각자가 직업에 종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윤리규범을 직업윤리라고 한다.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뿐만 아니라 일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명감과 책임감 등이 직업윤리에 포함된다개인윤리를 개인의 능력이라기보다는 마땅히 지니고 지켜야 할 도리나 규범으로 여기는 것처럼, 엄밀히 말하면 직업윤리도 직업인으로서의 직업기초능력이라기보다는 마땅히 지녀야 할 도리로 이해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NCS 직업기초능력의 다른 9개의 영역과 달리 직업윤리 영역에 능력이라는 단어를 붙이지 않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다.

 

채용 과정에서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직업윤리는 서류전형의 자기소개서나 면접전형의 인성 관련 질문으로 제시하여 평가하지만, 필기시험 과목으로 출제하여 평가하기도 한다.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의 직업윤리 필기 문항도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NCS 매뉴얼에 기초하여 출제된다. 직업윤리 문항도 대인관계능력이나 자기개발능력 등의 영역처럼 배경 이론에 대한 지식이 없더라도 공통 보편적인 기본 윤리에 대해 알고 있다면 어렵지 않게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항들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최근에는 모듈형 문항이 NCS 필기시험의 하나의 유형으로 자주 출제되고 있으며, 시험에서는 답을 아는 것보다 빠르게 답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NCS 매뉴얼에서 제시하는 직업윤리에 대한 이론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NCS 직업기초능력 매뉴얼에서는 직업윤리는 아래의 두 하위 영역으로 분류하고 있다.

NCS 직업기초능력으로서 직업윤리를 평가하는 이유는 직업인으로서 윤리를 지녔는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필기시험에서 직업윤리는 주로 직업현장에서의 상황을 제시하고 그 상황에서 직업인으로서 취할 수 있는 태도로 적합한 것을 묻는 문제들로 출제된다.

 

다음의 예시 문항을 통해 살펴보자.

사람은 사인(私人)으로서의 입장과 공인(公人)의 입장인 직업인으로서의 입장이 합해져 개인적 인격을 구성한다. 그런데 직업인이라면 예시 문항과 같이 업무수행 시 개인윤리와 직업윤리가 충돌하게 되는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직업윤리가 기본적으로는 개인윤리를 바탕으로 성립되는 규범이기는 하지만, 상황에 따라 양자는 서로 충돌하거나 배치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일반적 원리규범이 개인윤리에 비해 직업윤리는 좀 더 구체적 상황에서의 실천규범이므로, 업무수행 상에서 양자가 충돌할 경우 직업인이라면 행동기준으로는 직업윤리가 우선될 것이다.

예시 문항이 좀 더 심화된 형태로 출제된다면, 기본 윤리에 대한 이해가 있고 그것이 체화되어 있다 하여도 직업윤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정답을 찾는 데 있어서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외에도 NCS 매뉴얼에서 설명하고 있는 윤리의 의미와 필요성, 직업의 의미와 직업인의 기본자세, 직업윤리의 기본 원칙, 그리고 근면, 정직, 성실 등의 근로 윤리와 봉사, 책임, 준법, 인사 예절, 전화 예절과 성예절을 포함한 예절 등의 공동체 윤리 등 직업윤리 덕목들에 대한 개념들이 문제화된다. 따라서 NCS 매뉴얼 내용의 정리를 통해 구체적인 개념과 특징 등의 세부 내용에 대해 이해해둘 필요가 있다.

 

지원하는 기업과 직업의 성격에 따라 주어지는 상황도 다를 수 있고, 이에 따라 각각 다른 특수한 직업윤리를 요구할 수 있다. 사회시스템에서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보편적인 윤리와 더불어 기업이나 단체 등 특정 조직의 관계와 질서를 유지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특수한 직업윤리가 필요하며, 기업에서는 채용 과정에서 지원자가 이를 알고 있는가를 판단하려고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수험생들이 자기소개서나 면접 전형, 그리고 필기시험을 대비하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다.


유은정 위원
서울경제TV NCS미래센터 전문위원

기자 전체보기

뉴스룸 기자

column@sedaily.com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0/250

×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