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젝트퀘스천, ‘그 쇳물 쓰지마라 함께 노래하기 챌린지’ 진행

S생활 입력 2020-09-10 09:00 유연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프로젝트퀘스천 제공

사회문제 콘텐츠 펀딩 플랫폼 프로젝트퀘스천이  쇳물 쓰지마라 함께 노래하기 챌린지 진행한다.

 

 쇳물 쓰지마라 지난 2010 9 7, 당진의  철강업체 용광로에 추락한 20 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을 추모하고자 쓰인 시다. 당시  관심을 받지 못했던 당진 용광로 사고는 ‘제페토라는 필명의 누리꾼이 해당 사고 기사에 댓글로 추모시를 올리면서 세간에 알려졌다.

 

시의 배경이  당진 용광로 사고는 올해로 10주기를 맞이했지만, 사고 이후에도 노동현장의 안타까운 사고들은 반복되고 있으며 우리사회는 여전히 ‘죽지않고 일할 권리 이야기하고 있다.

 

이에 프로젝트퀘스천은 안타까운 사고를 기억하고 노동현장의 안전문제에 대해 우리사회 모두가 함께 관심을 갖자는 차원에서 시를 음원화하여 ‘함께 노래하기 챌린지 기획했다.

 

금번 프로젝트에는 아티스트 하림과 기타리스트 고의석이 함께 했으며, 챌린지 1 참여자로는 김용균재단 김미숙 이사장과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최민 활동가가 참여한다.

사진= 프로젝트퀘스천 제공

작곡에 참여한 하림은 ‘ 쇳물 쓰지 마라작곡 과정 중에 지난 2016 스크린도어 정비업체 직원 사망사고가 발생했던 구의역에 방문하는  곡의 의미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수 하림은 “사람들의 생각의 결을 정리해주고 이어주는 것이 음악의 역할이라며 “노동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들에 대해 우리의 생각을 정리하고  이런 생각들이 모여서  다른 단계로 움직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전했다.

 

해당 시의 원작자인 제페토 시인은 “이번 프로젝트가 오롯이 청년의 유족과, 다른 산업재해 피해자들의 가족에게 위로가 되길 바란다 전했다.

개인 SNS ‘ 쇳물 쓰지 마라노래 영상을 공유하는 것은 기간제한 없이 언제나 참여 가능하다. 다만 추후 공개되는 합창 영상에 참여하려면 음원을 따라 부르는 모습을 셀프 촬영하여 프로젝트퀘스천 이메일로 접수해야 하며 접수 기간은 오는 10 7일까지다.

 

한편, 자세한 참여 방법과 음원 악보, 노래 가이드 영상은 프로젝트퀘스천 공식 홈페이지  SNS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