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듀잇, MZ세대 겨냥한 브랜딩 전략과 콘텐츠 융합형 모델로 인기

S문화 입력 2020-11-05 09:48 유연욱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듀잇'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이슬코치의 운동 강의 영상 [사진= 듀잇]

서점가에서 새해의 트렌드를 전망해 볼 수 있는 대표 서적이 바로 트렌드 코리아'인데, 올해도 출간된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가장 주목되는 키워드는 오하운’, 오늘하루운동이다.

 

코로나19로 촉발된 브이노믹스(V-nomics)시대를 대표하는 키워드 중 하나로 이는 건강 증진과 면역력 강화만을 위한 것이 아닌 자기 관리에 투철한 MZ(밀레니얼+Z세대)의 세대적 특성, 정체의 시대에 운동으로 성취감을 찾으려는 경향, 관련 기기 및 플랫폼 시장의 성장 등 복합적인 원인이 일으킨 현상이라 볼 수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있어 MZ세대들에게 운동은 이제 일상이 된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운동을 대표하는 키워드는 랜선코치와 함께하는 홈 트레이닝(홈트)이다. 유튜브로 검색을 하고 쇼핑을 하는 것이 더 익숙한 MZ세대는 홈트 역시 혼자서 운동기구만 열심히 사용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를 통해 운동 강의 콘텐츠를 탐닉하며 본인만의 프라이빗한 운동 시간을 즐긴다.

 

이러한 트렌드에 국내외 홈트 시장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홈트계의 넷플릭스로 불리는 펠로톤, 애플의 피트니스+(플러스)가 대표적으로, 콘텐츠 융합형 운동기기나 플랫폼을 제공하며 MZ세대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콘텐츠 융합형 홈트 모델에 대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전에는 운동 관련 유튜브 콘텐츠 따로, 운동기구 따로 각개전투를 벌였다면, 이제는 이를 하나로 합친 콘텐츠 융합형 홈트가 새로운 홈트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최근 가장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는 듀잇(dewit)’이다. 필라테스 전문강사이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홈트 문화 전도사로 알려진 이슬코치와 콜라보레이션 한 홈 피트니스 전문 브랜드로, 지난 달 4종의 홈 피트니스 제품을 출시하며 콘텐츠 융합형 홈트 모델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듀잇의 인기 원인은 크게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MZ세대를 겨냥한 브랜딩 전략과 전문 필라테스 강사라는 신뢰성 있는 콘텐츠를 제품에 접목해 적극 소통하고 있다는 점이다. 듀잇은 일반적인 브랜드들과 같이 제품에 대한 상세 스펙 소개에 집중하기 보다는 제품의 활용법과 효용성에 집중한 다각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CR(Customer Relationship)을 구축하고 있다.

 

새롭게 출시한 앵클밴드, 힙밴드, 매트, 매트 스트랩 4종을 활용한 운동 강의 영상을 듀잇 공식 유튜브 채널를 통해 무료로 제공하며 사용자들의 동참을 이끌어 내어 브랜드에 대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이에 더해 작심 21일 챌린지등 참여형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자기 효능감이 높은 MZ세대를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또한, 듀잇은 시각적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관을 중시하는 MZ세대들의 감성을 명확하게 파고들었다. 듀잇의 모토는 행복하게 먹고, 건강하게 운동하며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웰빙이다로 본인만의 행복한 일상의 가치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의 가치와 일맥상통한다.

 

더불어, 민트, 바이올렛의 감각적인 컬러감과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며 모든 소장품을 본인만의 스타일 아이템으로 표출하려는 MZ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앵클밴드와 힙밴드다. 두 제품 모두 휴대가 용이하면서도 하체 근력 운동 외 어깨, 팔뚝, 전신 스트레칭 등 다양한 운동에 접목시킬 수 있는 소도구로 활용도가 높아 자본주의 세대들의 실용주의 경향을 명확히 파고든다.

 

또한, 본인의 컨디션에 맞게 강도조절이 가능해 운동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부담 없이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 외 13mm의 최적의 두께로 쿠션감이 돋보이는 홈트 필수품 매트도 눈 여겨 볼만하다.

 

유통 업계 관계자는 홈트 제품과 콘텐츠의 주요 소비층은 MZ세대로 이들의 니즈를 얼마나 충족시키고, 브랜딩 경험을 잘 수행하느냐가 앞으로 시장에서의 큰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이다, “코로나19여파로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는 홈트 시장에서 콘텐츠 융합형 홈 피트니스 비즈니스 모델은 큰 경쟁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한편, 듀잇은 자사몰 외 G마켓, 롯데 ON등 주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 중이며, 상세한 정보는 듀잇 공식 홈페이지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