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오팜그린, 식품용 살균제, '코로나 19 소독제'로 오용하면 안돼

S생활 입력 2021-12-20 11:53 정의준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지난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 보도자료에 따르면 식품첨가물로 허용된 식품용 살균제를 코로나19 방역용으로 오용해 인체에까지 분사하는 사례가 있다며,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 바 있다. 


이에 무알콜에 무염소 살균소독제를 생산하고 있는 네오팜그린 측은  "코로나19 방역용 소독제는 환경부 세부지침에 따라 승인 또는 신고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며 "특히 환경부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고시한 '집단시설다중이용시설 소독 안내'의 해당 지침에 따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을 필히 준수해야 한다"고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식품첨가물로 허용된 식품용 살균제나 기구등의 살균소독제는 식품을 제조·가공·조리 또는 보존하는 과정에서 식품이나 식품용 기구·용기·포장에 사용되는 물질로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며, 논란이 되고 있는 식품용 살균제는 과산화수소, 차아염소산나트륨, 차아염소산수 등 7개 품목이다.


특히 이들 제품으로 손소독·손세정 등 인체에 직접 분무하거나 흡입, 공간 소독 등 방역용으로 사용하면 눈이나 피부 등에 심각한 자극을 줄 수 있다.


특히 식품용 살균제나 살균소독제는 식품 또는 기구 등을 제조·가공·조리하거나 과정에서 식품 표면의 미생물을 단시간 내에 사멸시키거나 기구·용기·포장에 사용되는 물질로 주로 미생물에 의한 식중독 예방을 위한 것으로 실제 사용 후에도 필히 살균제 성분을 제거해야 한다.


식약처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식품용 살균제의 사용금지와 오용 방지를 위해 현장 가이드라인 배포하고 있지만 일부에서 이를 무시하고 여전히 유해성 살균제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코로나19 방역용 살균소독제를 인체에 직접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정의준 기자 디지털본부

firstay97@naver.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