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대북제재' 제동 건 트럼프… 文대통령에 중재 기회 오나

경제·사회 입력 2019-03-23 14:29 수정 2019-03-23 14:37 고현정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추가 대북제재 가능성에 선을 그으면서, 중재역을 자처한 문재인 대통령에 운신할 여유가 생겼다는 관측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고 오늘 재무부에 의해 발표가 이뤄졌다. 나는 오늘 이러한 추가제재 철회를 지시했다!"라는 글을 올렸다.
애초에는 전날 중국 해운사 2곳에 대해 단행된 제재를 철회하는 것으로 해석됐으나, 곧  발표될 예정이던 또 다른 제재의 철회를 트럼프 대통령이 지시한 것이라는 해석이 주를 이뤘다.
즉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과정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호감을 표시한 데 이어 대북제재를 두고 전향적 조치를 취해 '톱다운식' 해결 가능성을 여전히 열어둔 것이다.


이는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길어지던 북미 교착이 해소될 여지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다.
지난 15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부장이 비핵화 협상 중단 및 핵미사일 실험 재개 가능성을 내비쳤고, 22일에는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의 인력 철수를 일방적으로 결정하면서 청와대의 우려는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청와대 측은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대화의 불씨를 이어갈 방안을 고려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청와대가 곧바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서기보다는 물밑에서 북미 대화 재개에 필요한 분위기를 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고현정 기자 증권부

go8382@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