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스뱅크 예비인가 신청…“금융 소외 계층 위한 챌린저뱅크 만들겠다”

금융 입력 2019-03-28 08:44 이아라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토스 로고/=서울경제TV DB

간편결제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인터넷 전문은행 토스뱅크 예비인가를 신청했다고  27일 밝혔다.

토스 측은 “비바리퍼블리카가 주도하는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은행으로 단기적인 수익성보다 금융 시장 혁신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시대의 고객이 원하는 혁신적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는 새로운 은행의 모델인 “챌린저뱅크(Challenger Bank)”를 설립하고자 하는 비전과 계획을 담아 제 3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챌린저뱅크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금융 소외 계층에 최적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전통 금융권에서 소외되어 온 중신용 개인 고객 및 소상공인(SOHO) 고객에 특히 집중하고자 하며, 토스 및 주주사와 협력사 등의 방대한 고객 데이터 및 지난 4년간 토스를 통해 쌓아온 금융 고객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기존 시장에 없는 혁신적인 금융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토스뱅크 컨소시엄은 비바리퍼블리카(토스)가 대주주로 60.8%, 한화투자증권 9.9%, 알토스벤처스 9%, 굿워터캐피탈 9%, 한국전자인증 4%, 베스핀글로벌 4%, 무신사 2%, 리빗캐피탈 1.3%의 지분 투자로 주주 구성이 완성됐다.
 
또한, 배달 서비스 배달의민족과 부동산 정보 플랫폼 직방,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는 토스뱅크와 긴밀하게 사업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고 양해각서(MOU)를 공식 체결했다.

토스뱅크는 예비인가를 통과하면 1,000억원의 자본금 규모의 준비법인을 설립할 예정이며, 본인가 통과 후 영업을 시작할 때 2,500억원 자본금 규모의 은행을 설립하고자 하는 계획을 세웠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토스를 통해 국내 핀테크 산업을 열었다면, 토스뱅크를 통해 기존 금융권의 상식을 뛰어넘는 완전히 새로운 은행을 선보이고자 한다. 토스뱅크의 성공을 위해 함께 해 준 주주들과 함께 진정한 챌린저뱅크를 만드는데 힘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아라기자 ara@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