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례 트램 사업 잰걸음…국토부·서울시 등 업무협약

부동산 입력 2019-05-21 11:00 수정 2019-05-21 11:02 정창신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위례신도시 트램 상상도. /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서울시, 경기도, 송파구, 성남시, LH, SH와 함께 위례신도시의 트램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관계기관 업무협약(이하 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작년 7월 위례 신도시 트램 사업을 공공사업으로 전환해 추진하기로 결정한 합의에 따라 관계기관 간의 역할을 결정해 최종 명문화한 것이다.

 

협약에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수립권자인 국토부와 설계·건설·운영 등 실제사업을 시행하는 서울시, 트램 건설 사업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는 LH·SH를 비롯해 경기도·송파구·성남시 등 관계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MOU는 서울특별시 도시기반시설본부가 설계·착공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하기 전에 역할분담을 명확히 한데 의미가 있다.

협약 내용은 국토교통부가 위례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수립권자로서 트램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관계기관 간 이견사항 중재 및 협력 체계 구축 등을 총괄하고, 서울시는 위례신도시 트램 사업의 시행기관으로서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 설계, 건설, 운영 등을 추진하며 위례신도시 택지개발사업 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트램 건설에 소요되는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도시에 추진 중인 교통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면서 이번 MOU를 계기로 위례신도시 트램사업 추진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관계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조를 통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위례 트램사업은 현재 중앙투자심사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연내 기본계획 용역 착수 등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진행될 계획이다. /정창신기자 csjung@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창신 기자 산업1부

csjung@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