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임 무역금융 펀드, 실사 종료…오늘 회계법인서 라임 측에 전달

경제·사회 입력 2020-04-03 08:31 이소연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삼일회계법인에서 실시한 라임자산운용 ‘플루토 TF 1호(무역금융펀드)’에 대한 회계 실사 결과가 3일 나올 예정이다. 


이날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무역금융 펀드의 실사를 진행 중인 삼일회계법인은 금일 실사를 마무리하고 결과 보고서를 라임자산운용에 전달할 방침이다. 당초 삼일회계법인은 지난달 말까지 실사를 끝내려 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실무가 다소 지연되며 실사 종료가 늦어졌다. 


삼일회계법인은 앞서 ‘플루토 FI D-1호’와 ‘테티스 2호’ 펀드에 대한 실사와 마찬가지로 무역금융 펀드에 대해서도 자산 종류별 투자금 회수 가능성을 분석해왔다. 무역금융 펀드에 대한 실사는 플루토·테티스 펀드와 마찬가지로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됐으나 자산이 해외에 있어 시간이 더 걸렸다. 


라임자산운용은 삼일회계법인에게 실사 보고서를 수령한 후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산별 평가가격을 조정하고 예상 손익을 판매사에 알릴 예정이다. 


무역금융 펀드는 약속어음(P-note)에 투자하고 있는 펀드로, 5억 달러를 해외 무역금융 펀드 5개에 투자했다. 문제가 된 것은 투자한 5개 펀드 중 인터내셔널인베스트먼트그룹(IIG)이 운용하는 2개의 펀드이다. IIG 펀드는 손실을 숨기고 가짜 대출채권을 판매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미국 금융 당국으로부터 등록 취소와 펀드 자산 동결 등의 제재를 받은 바 있기 때문이다. 


라임자산운용은 IIG 펀드 손실 가능성을 알고 펀드를 싱가포르 소재 특수목적법인(SPC)에 처분하고 5억 달러의 약속어음을 받았지만, 이후 IIG 펀드가 청산 단계에 들어가 약속어음 가운데 1억달러의 원금이 삭감됐다. 이 펀드는 2억 달러 이상 원금 손실이 발생하면 투자자들은 투자금 전액 손실을 보게 되는데, 이미 삭감된 금액만 1억 달러에 달해 최소 50%의 투자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wown9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