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판 뉴딜' 원격의료·에듀테크 비상경제 중대본서 논의

경제·사회 입력 2020-04-26 09:36 수정 2020-04-26 09:37 정순영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서울경제TV=정순영 기자] 정부는 이번주 열리는 첫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 추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2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오는 29일 열리는 첫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의 추진 방향과 범부처 기획단 구성 등이 논의될 예정으로, 관계부처와 세부 사업을 발굴해 이를 6월초 발표 예정인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담을 계획이다.


한국판 뉴딜에 포함될 가능성이 큰 산업으로는 원격의료가 꼽힌다.


정부가 2월 말부터 전화를 통한 의료 상담과 처방을 허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이달 5일부터는 가벼운 감기 환자나 만성질환자 등은 전화 상담이나 처방, 대리처방, 화상 진료 등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디지털 뉴딜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자가진단 애플리케이션(앱) 등 디지털 기술 활용을 사례로 들어 원격의료가 실시될 가능성이 한층 커졌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재부 국장 시절 주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이하 서비스법)은 원격의료 이슈로 발목이 잡혀 9년째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코로나19와 온라인 개학을 계기로 비대면 교육 서비스 기술인 에듀 테크 역시 주목받고 있다.


정부가 온라인 교육콘텐츠 제공 플랫폼을 구축한 뒤 중소기업이 만든 모바일·VR 교육기기를 구매해 보급하는 방식으로 산간지역 등 교육 접근성이 낮았던 지역에도 디지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작년 12월 용역 의뢰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디지털 뉴딜 전략 수립 연구' 보고서에서는 에듀 테크 기반의 교육 인프라 확충을 디지털 뉴딜 과제 중 하나로 제시한 바 있다.


복지 수당을 디지털 지역화폐로 지급하고 관련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O2O) 기술 및 산업을 육성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긴급재난지원금이나 소비 쿠폰 지급 정책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복지 수당의 디지털 지역 화폐화와 이를 통한 O2O 산업 육성 역시 검토될 가능성이 있다.


이외에도 스마트공장, 스마트 시티 등 정부가 기존에 추진해오던 정책 역시 디지털 뉴딜 후보군으로 꼽힌다.


사회적 뉴딜에는 공공일자리 등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사업이 포함될 전망이다.


또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등 기존 사회적 대화 기구에서 다루던 고용 이슈 역시 사회적 뉴딜의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간접자본(SOC) 뉴딜의 경우 공공건물을 복합커뮤니티 시설로 탈바꿈하는 생활형 SOC 사업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재생 에너지 사업에 초점을 맞춘 그린 뉴딜이나 지자체에서 자체 추진 중인 문화 뉴딜이 새로이 포함될 가능성도 있다./ binia96@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정순영 기자 금융부

binia96@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