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유통불황' 홈플러스, 작년 영업익 38.4%↓…당기순손실 기록

산업·IT 입력 2020-06-12 17:16 수정 2020-06-12 17:25 문다애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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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순손실 5322억원

오프라인 유통불황 여파에 코로나19 2월 실적까지 반영 ‘이중고’

올해 3개 내외 점포 유동화 검토…’올라인’ 중심 사업 세대교체

“구조조정은 없어…’사람중심의 온라인사업’ 전략으로 위기 극복”

[사진=서울경제TV]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홈플러스 2019회계연도(FY2019, 2019 3~2020 2)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었다.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한 판매 부진 등 이중고로 인한 것이란 분석이다.

 

12일 홈플러스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한 ‘감사보고서(2020.02)’에 따르면 FY2019 매출액은 전년 대비 4.69% 감소한 73002억원을 기록했다.

 

홈플러스 측은 지속되고 있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불황과 코로나19로 인한 객수 감소 등이 FY2019 매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홈플러스의 회계연도 특성 상 국내 대형마트 3사 중 유일하게 코로나19로 인한 객수 감소가 가장 심각했던 지난 2월의 실적이 고스란히 FY2019 성적표에 반영되다 보니 매출 감소가 더 크게 작용됐다.

홈플러스 연간 실적 추이.[사진=홈플러스]

FY2019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8.39% 감소한 160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올해부터 국제회계기준(K-IFRS 16)에 따른 리스 회계기준 변경에 따라 기존에는 영업비용으로 처리됐던 운용리스 비용이 새 회계기준으로는 영업외비용(이자비용)으로 적용돼 영업이익이 높게 보이지만, ‘신 리스 회계기준(IFRS16 Leases)’ 미적용 시 영업이익은 1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추산된다.

 

영업이익에 반영되지 않는 이자비용은 당기순손익에 영향을 줬다. 신 리스 회계기준에 따라 리스료가 부채로 설정되면서 무형자산, 사용권 자산 등에 대한 손상차손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홈플러스의 FY2019 당기순손실은 5322억원으로 악화됐다.

 

이는 점포 임차료 상승과 매출하락으로 인한 이익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또 대형마트 3사 중 유일하게 코로나19 임팩트가 가장 심각했던 지난 2월의 객수감소는 물론, (Mall) 사업부문에서 자영업자들과의 상생을 위해 임대료를 인하한 여파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홈플러스는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홈플러스 매장 내 임대매장 입점 점주들을 대상으로 임대료 일부(혼합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점포 내 입점한 임대매장은 총 6000여 개다.

 

홈플러스는 올해도 유통업계의 상황이 여의치 못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지속되는 경기침체와 유통규제, 이커머스의 급격한 성장에 이어 코로나 19까지 오프라인 유통은 그야말로 악화일로를 걷고 있기 때문이다특히 매년 3월 연중 가장 큰 행사 중 하나로 기획해 진행하던 창립기념 프로모션은 올해 코로나19의 여파로 진행하지 못했으며, 정부가 전 국민에게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서 대형마트가 제외됨에 따라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이 급격하게 줄면서 매출 역시 매주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인 객수감소 속에서 홈플러스와 몰 입점 점주들의 매출하락이 지속되는 등 심각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 일부 점포 유동화 추진…’올라인(All-Line)’ 중심 ’사업 세대교체’ 나선다

 

홈플러스는 이 같은 위기 극복을 위해 올해 3개 내외의 점포를 대상으로 자산 유동화를 진행하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다홈플러스가 검토 중인 자산 유동화 방식은 그간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의 사업을 과감히 탈피하고 ‘올라인’(All-Line, on-line off-line을 더한 합성어)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다각화해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한다는 전략이다

이는 그 동안 업계에서 봐왔던 부진 점포에 대한 단순한 구조조정과는 결을 달리 한다. 오프라인 실적이 좋았지만, 온라인 성장 여력이 낮은 점포라면 과감히 유동화해 재무구조 개선과 신규 사업에 재투자하겠다는 전략이다. ‘턴어라운드 전문가’로 알려진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의 과감한 ‘승부수’다.

 

실제 홈플러스의 온라인사업은 FY2020이 시작된 올해 3월 이후 30%대 신장을 기록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실적 중시의 점포 전략에서, 온라인배송에 유리한 점포를 중심으로 ‘세대교체’를 이루는 식이다. 또한 보다 가치 있는 점포의 자산유동화를 통해 확보한 다량의 현금을 성장 사업에 재투자하겠다는 밑그림이기도 하다.

 

◇ ”힘들어도 함께 간다” 사람 중심 사업 고수

 

홈플러스는 이 같은 ‘올라인’ 중심 사업 전략에서도 ‘사람은 안고 간다’는 방침이다. 이미 22000명 전체 직원 중 99%가 정규직인 만큼, 오프라인 점포가 폐점하더라도 온라인 등 주력 사업부서나 타 점포로 전환 배치해 정규직 직원으로서 고용을 유지하겠다는 의미다.

 

이는 사상 최악의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사람은 포기하지 않는다”는 임일순 사장의 경영철학과 맞닿아 있기도 하다. 홈플러스는 지난해 7월 무기계약직 직원 14283명 전원을 대상으로 별도의 자회사 설립이나 직군을 신설하지 않고 기존 정규직 직급인 ‘선임’으로 발령 냈다.

 

특히 자동화된 대형 물류센터 몇 곳에 의존하는 경쟁 대형마트와 달리, 홈플러스의 온라인 사업 전략은 상품의 적재, 집하, 포장, 출하, 배송 등을 위한 물리적 공간의 여유가 커 전국 각 점포가 각 지역 온라인 물류창고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중심에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고품질의 신선식품과 상품을 골라 대신 장을 봐주는 ‘피커’ 사원이 함께 하는 ‘사람 중심의 온라인 사업’이기에 가능하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오프라인 유통 시장의 침체기이지만, 홈플러스의 장점을 강화한 ‘올라인’ 사업 전략으로 위기를 정면 돌파한다는 계획”이라며 “특히 ‘사람만큼은 안고 간다’는 방침에 따라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 없이 22000명의 홈플러스 식구들의 힘을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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