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림 수암장학문화재단, 지진 관련 연구활동 성과

부동산 입력 2020-07-16 10:12 지혜진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대림산업]

[서울경제TV=지혜진기자] 대림 수암장학문화재단이 지원하는 지진 관련 연구활동의 첫 번째 성과가 나왔다.


대림산업은 16일 지난 2018년부터 대림 수암장학문화재단의 지원을 받은 서울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정충기, 김성렬 교수와 연구진이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시설안전공단이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액상화 및 말뚝기초의 내진 설계법 개선 연구’를 수행했다. 유병수 연구원은 이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지반공학회 논문집에 “국내 액상화 평가를 위한 진동전단응력비 산정”이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한국시설안전공단은 이를 기준으로 지난 6월 ‘기존 시설물(기초 및 지반) 내진성능 평가요령’에 지반 액상화 평가 기준을 개정한 것이다.


대림 수암장학문화재단은 지진 관련 전문 연구인력과 체계적인 연구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지진 관련 지원사업을 진행 중이다. 지진 분야를 전공한 석, 박사급 인력들을 선정해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고, 서울대 건설환경공학부, 건축학과와 함께 지진 관련 연구과제 2건을 선정해 매년 2억원씩 지원 중이다. 또 이준용 대림산업 명예회장은 지진 관련 연구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해 30억원을 재단에 추가 출연하기도 했다.


대림 수암장학문화재단은 장학 및 학술지원을 목적으로 1989년에 설립됐다. /heyjin@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프로필 사진

지혜진 기자 보도본부

heyjin@sedaily.com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