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국방력 강화의지 드러내…“핵억제력으로 안전 담보”

전국 입력 2020-07-28 08:45 이소연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김정은, 6·25전쟁 휴전 67주년 전국노병대회 참석

‘자위적 핵 억제력’ 언급…국방력 강화 의지 천명

“6·25 이후 70년, 적들과 치열한 대결의 연속”

해당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사진=로이터통신 영상 갈무리]

[서울경제TV=이소연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25전쟁 휴전 67주년을 맞아 열린 제6회 전국노병대회에서 국방력 강화 의지를 내비쳤다. 


28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조국해방전쟁 승리의 날’ 67주년이었던 지난 27일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열린 노병대회에 참석해 ‘자위적 핵 억제력’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의 믿음직하고 효과적인 자위적 핵 억제력으로 이 땅에 더는 전쟁이라는 말은 없을 것이며 우리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하게 담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6·25전쟁 이후 70년에 대해 “결코 평화 시기라고 할 수 없는 적들과의 치열한 대결의 연속이었다”며 “우리의 발전을 억제하고 우리 국가를 침탈하려는 제국주의의 위협과 압박은 각일각 가증됐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1950년대의 전쟁과 같은 고통과 아픔이 다시는 되풀이되지 않도록 전쟁 그 자체를 방지하고 억제할 수 있는 절대적 힘을 가져야 했기에 남들 같으면 백번도 더 쓰러지고 주저앉았을 험로 역경을 뚫고 온갖 압박과 도전들을 강인하게 이겨내며 우리는 핵 보유국에로 자기발전의 길을 걸어왔다”고 언급하며 핵 보유를 정당화하기도 했다. 이어 “우리는 총이 부족해 남해를 지척에 둔 락동강가에 전우들을 묻고 피눈물을 삼키며 돌아서야 했던 동지들의 한을 잊은 적이 없다”며 군사적 억제력 강화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이제는 비로소 제국주의 반동들과 적대 세력들의 그 어떤 형태의 고강도 압박과 군사적 위협 공갈에도 끄떡없이 우리 스스로를 믿음직하게 지킬 수 있게 변했다”며 “전쟁은 넘볼 수 있는 상대와만 할 수 있는 무력충돌로, 이제는 그 누구도 우리를 넘보지 못한다”고 무력 충돌의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넘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넘본다면 그 대가를 단단히 치르게 할 것”이라며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최강의 국방력을 다지는 길에서 순간도 멈춰서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과 중국에 대한 상반된 인식을 보여주기도 했다. 미국을 겨냥해서는 ‘제국주의’와 ‘침략성과 야수성’ 등 거친 단어를 사용했지만, 중국에 대해서는 “이 기회에 우리 인민의 혁명전쟁을 피로써 도와주며 전투적 우의의 참다운 모범을 보여준 중국인민지원군 열사들과 노병들에게도 숭고한 경의를 표한다”며 ‘혈맹’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 이후 5차례 열린 노병대회에 참석해 직접 연설까지 한 것은 2015년에 이어 두 번째다. 올해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속에서 코로나 19 사태까지 겹치면서 경제난과 민심이반이 심화하자, 체제 고수와 내부 결속을 다지는 전환점으로 삼기 위해 참석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노병대회에서는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을 비롯해 최룡해·박봉주·리병철·리일환·최휘·최부일·리만건·오수용·조용원·김영환·박정남·리히용·김정호 등 주요 당 간부와 박정천 군 총참모장, 김정관 인민무력상 등도 자리를 함께했다. 최영림·양형섭·태종수·리명수·리용무·오극렬·김시학 등 참전 경험이 있는 당 및 군 간부들도 주석단에 자리했다.  /wown93@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