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의들 "정부 업무개시명령 불응…희망자 27일 사직서 제출"

전국 입력 2020-08-27 09:49 배요한 기자 0개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서울경제DB]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을 대표하는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그간 전공의 인력을 배치해 운영하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료를 자원봉사 형식으로 전환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 등에 반발해 무기한 집단휴진에 나선 수도권 전공의와 전임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한 데 따른 것이다.


대전협은
"업무개시명령 전에는 병원이 요청한 인원을 선별진료소에 배치해 코로나19 진료를 봤다""업무개시명령 시행 이후 모든 전공의는 코로나19 선별진료의 경우에만 자원봉사 형태로 유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첩약 급여화, 원격의료 등을 원점으로 돌리고 의료계와 합의에 나선다면 언제든 단체행동을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공의들은 지난 21일부터 응급실과 중환자실 등 필수진료를 포함해 업무복귀 시점을 정하지 않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파업에 돌입한 후 지난 23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등 정부 측과 만나 엄중한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선별진료소 등 코로나19 방역 인력이 필요한 곳에는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이후 정부 측에서 "전공의들이 응급실 등 필수의료 부문에 복귀한다"는 기대감을 내비치자 "코로나19 대응에 국한된 진료에만 참여하고, 병동, 응급실, 중환자실 복귀는 없다"며 선을 긋기도 했다. 


그러나 대전협은 이날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거부하는 의미에서 코로나
19 진료마저도 자원봉사 형태로 가져가기로 했다.

대전협은 파업과 함께 전문의 자격시험과 인턴 시험 등 거부 운동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특히 27일에는 희망자에 한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5차 젊은의사 단체행동'을 벌일 계획이다.

의협은 26일부터 28일까지 벌이는 2차 총파업 돌입 직전까지 복지부와 수차례 물밑대화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 등 신설 의료정책을 '중단'하는 대신 의료계는 집단휴진을 '철회'하기로 한다는 잠정 합의문을 도출했으나 전공의 등 내부 반발에 밀려 최종 타결이 무산됐다.
/byh@sedaily.com

기자 전체보기

기자

02) 3153-2610

이 기자의 기사를 구독하시려면
구독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아시아창의방송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

ON AIR 편성표

0/250

주요뉴스

증권 산업·IT 부동산 금융